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정부, 의료계 파업에 연일 경고…"진료거부 확인되면 법적 조치"!

정부, 의료계 파업에 연일 경고…"진료거부 확인되면 법적 조치"

시간:2024-03-28 17:57:19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901次

정부, 의료계 파업에 연일 경고…

의대정원에 반대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수도권 '빅5' 병원을 중심으로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을 예고하고, 이 같은 움직임이 전국으로 확산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연일 원칙대로 대응하겠다는 반응이다.

18일 정부와 의료계 등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지난 16일 '빅5' 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한 결과 오는 19일까지 해당 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 이후에는 근무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빅5 병원은 서울대, 세브란스, 삼성서울, 서울아산, 서울성모병원 등 필수의료 핵심이라 불리는 수도권 대형병원들이다.

빅5 병원 외에도 광주·전남 3차 병원인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의 상당수 전공의도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하며 '개별 사직' 형태로 사직서를 제출한 후 무단결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남대병원 전공의협의회는 320명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사직 여부를 '개별적 선택'에 맡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선대병원 일부 전공의들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겠다"고 병원 측에 직간접적으로 통보했다고 내부 관계자는 전했다.

이처럼 지역의 대표 3차 병원의 전공의 상당수가 의대 정원 증원 반대를 위해 병원을 비울 것으로 관측되면서 해당 병원 측은 대응책을 마련하느라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업무개시(복귀) 명령을 내리며 의사들의 집단 사직이 현실화하면 의사 면허를 취소하는 것까지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전공의들이 수련 과정을 밟는 전국 221개 병원 전체에 '집단 연가 사용 불허 및 필수의료 유지' 명령을 내렸다. 보건복지부는 전공의가 출근을 안 한 것으로 알려진 병원에 대해서는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진료를 거부한 전공의들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한 뒤 위반 시 법적 조치를 내릴 계획이다. 박민수 복지부 차관은 "비상진료대책을 수립하고 만일의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며 "필요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공의들이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며 집단행동을 예고한 가운데 18일 오전 서울 한 병원 전공의 전용공간에서 의료진 등 관계자들이 이동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속도 붙는 밸류업…올 들어 자사주 벌써 2兆 소각, 전년比 11곳 ↑ [투자360]
  • “푸바오, 내년엔…” 이별 준비하는 할부지, 팬들 눈물 쏟게 한 장면
  • 인공피부로 손상된 피부의 감각까지 살렸다
  • 여, '윤 측근' 주진우 단수 공천…윤재옥·추경호 등 현역 본선행
  • 美도 日도 아니었네…한국인 가장 만족한 해외여행지 1위는
  • [속보]조국, YS 묘역서 “‘검찰판 하나회’가 국정 좌지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