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전기차 공장 몰려드는 멕시코…中 BYD도 진출!

전기차 공장 몰려드는 멕시코…中 BYD도 진출

시간:2024-03-29 23:09:3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230次

전기차 공장 몰려드는 멕시코…中 BYD도 진출

멕시코, IRA 보조금 수혜테슬라 기가팩토리도 건설 중
전기차 공장 몰려드는 멕시코…中 BYD도 진출
관련 투자유치 740억弗 달해
전기차 공장 몰려드는 멕시코…中 BYD도 진출
인건비 낮고 인센티브 확대
전기차 공장 몰려드는 멕시코…中 BYD도 진출
해외 생산기지 늘리는 BYD
'유럽 겨냥' 헝가리에도 공장중국 전기차(EV) 기업 비야디(BYD)가 멕시코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 미국 캐나다 등 북미 시장을 염두에 둔 투자로 풀이된다. 멕시코에서 생산된 차량은 미국·멕시코·캐나다 조약(USMCA)에 따라 미국이 중국산 자동차에 부과하는 27.5%의 수입 관세를 피할 수 있다.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EV 보조금도 노려볼 수 있다.
지난해 테슬라는 자사의 최대 해외 공장을 멕시코 누에보레온주에 짓기로 하는 등 멕시코 자동차산업이 EV 시대를 맞아 제2의 전성기를 누리는 모습이다. 멕시코 국내총생산(GDP)의 약 3.5%, 공산품 수출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자동차·부품 산업은 EV 보급 가속화와 함께 더욱 활기를 띨 전망이다.
○미국 시장 노리는 BYD1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BYD는 멕시코에 신규 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현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입지를 비롯한 여러 조건을 놓고 협상을 본격화했다. 조 코우 BYD 멕시코법인 대표는 닛케이와의 인터뷰에서 “글로벌 성장에 해외 생산은 필수”라며 “멕시코에는 큰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BYD 멕시코 공장 후보지로는 북부 누에보레온주, 중부 바히오 지역, 남부 유카탄반도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멕시코자동차판매자협회에 따르면 멕시코에서는 작년 1∼10월 중국산 자동차 21만2169대가 판매돼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51% 급증, 현지 자동차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했다.
BYD의 멕시코 공장은 북미 진출 거점으로도 활용될 전망이다. BYD는 지난해 4분기 테슬라를 제치고 글로벌 EV 판매 1위에 올랐지만 대부분 자국 내에서 팔린 물량이다. 해외 판매 비중은 8%에 그쳤다. BYD는 유럽을 겨냥한 헝가리 세게드 공장과 북미를 노리는 멕시코 공장을 해외 진출의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테슬라도 2026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멕시코 기가팩토리 인허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테슬라는 100억달러(약 13조3000억원)를 투입해 연간 100만 대 규모의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작년 가을 용수와 도로 등 인프라 협상이 난항을 겪었지만 멕시코 정부가 발 벗고 나섰다. 테슬라는 결국 주정부로부터 1억5300만달러의 인센티브를 얻어냈다. ○멕시코 자동차 제2의 전성기낮은 임금과 땅값을 내세운 멕시코는 북미 자동차 시장의 관문으로 수십년간 주목받았다. 최근엔 IRA 보조금 혜택을 노리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 몰려들고 있다. 미국 정부가 자국 전기차와 배터리산업 육성을 위한 강력한 정책을 펼치면서도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생산된 EV에는 예외를 뒀기 때문이다. 블룸버그통신은 “바이든 정부의 EV 세액공제 정책의 최대 승자는 멕시코”라고 평가했다.
앞서 기아, BMW, 스텔란티스 등 다수의 기업이 멕시코에서 EV를 생산하기로 결정했다. 이 덕분에 멕시코는 170건, 740억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닛케이는 추산했다. 멕시코자동차부품협회에 따르면 전기차, 하이브리드카 등 멕시코의 친환경차 생산량은 지난해 65만3204대에서 2029년 231만5774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미국의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멕시코의 EV 생산기지 구축에 최대 위협이 될 전망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SNS를 통해 “제조사들이 멕시코에 그 어느 곳보다 거대한 공장을 짓고 있고 관세도 없이 미국에 자동차를 팔고 있다”며 “제조사들이 전기차를 포함해 모든 종류의 자동차를 미국에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장인화 포스코 회장 이차전지소재, 철강과 쌍두마차...수소는 새 기회
  • 푸틴 대선 압승에 세계 양극화 가속화…서방·친러 반응 `극과 극`
  • 한국 남성들 ‘띠동갑’ 외국 여성과 국제결혼 늘었다
  • 황사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싸락우박 동반 꽃샘추위 다시 찾아와
  • 허은아 냄비는 밟아야 제맛? 참 수준이..김어준도 그렇고 대한민국 정치 현실 슬퍼[여의도초대석]
  • 성균관대도 의결…'빅5' 병원 의대 교수 사직 현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