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이재명 "그 뜻은 '거시기'"…위증교사 재판서 '저기' 뜻 공방!

이재명 "그 뜻은 '거시기'"…위증교사 재판서 '저기' 뜻 공방

시간:2024-03-29 17:22:43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오락 읽기:957次

이재명

2018년 녹취록 뉘앙스 두고 충돌…김진성 "위증 요구 맞아"
李 이번 주만 재판 3번 출석 의무…19일은 불출석 사유서 제출


공판 출석하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공직선거법 위반 위증교사 혐의'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에 법원에 도착해 차에서 내리고 있다. 2024.3.18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권희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법정에서 위증교사를 했다는 전화 녹취록을 두고 단어의 세세한 뉘앙스까지 따지며 혐의를 직접 부인했다.

위증했다고 자백한 고(故) 김병량 전 성남시장의 수행비서였던 김진성 씨는 이 대표가 위증을 종용한 것이 맞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이 대표 측은 1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자신의 위증교사 혐의 공판에서 함께 기소된 김씨를 증인 신문했다.

이 대표와 변호인은 검찰이 핵심 증거로 제시한 2018년 12월께 김씨와의 통화한 녹취록의 세부 내용을 제시하며 위증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 변호인은 "약 30분간의 녹취록을 분석해 보니 '기억을 되살려 달라', '상기해 달라', '사건을 재구성해보자는 것은 아니다', '안 본 것은 말할 필요가 없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이 12번으로, 2.5분에 한 번꼴로 사실대로 얘기해 달라는 이야기를 계속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증해달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2∼3분에 한 번꼴로 사실대로 얘기해 달라고 하는 게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된다"고 공세를 펼쳤다.

김씨가 검사 사칭 사건과 관련해 '크게 저기한 기억이 안 난다'고 녹취록상 발언한 내용 중 '저기'의 의미에 대해서도 부딪혔다.

이 대표는 "당시 김병량 캠프와 저와의 관계는 극단적 대립 관계였는데 김씨는 유연한 태도를 가지고 있어서 김씨가 나와는 대립적이지 않았다는 의미"라며 "그래서 자신(김씨)과 저와의 관계는 부딪히거나 나쁜 관계가 아니었다는 것"이라고 직접 주장했다.

그러나 김씨는 단순히 당시 검사 사칭 사건이 잘 기억나지 않았다는 취지라고 자백한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검찰의 공소사실처럼 잘 모르는 사실에 대해 이 대표가 유리한 내용을 말해달라는 취지였다는 것이다.

그러자 이 대표는 재판부를 향해 "이게 사실은 '거시기'라는 표현에 가깝다"고 항변했다. 전라도 방언 '거시기'가 문맥에 따라 다양한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자기 말처럼 과거에 나쁜 관계는 아니었음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2018년 12월 22∼24일 김씨에게 여러 차례 전화해 과거 자신의 '검사 사칭 사건' 관련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 혐의 재판에서 위증해달라고 요구한 혐의로 기소됐다.

김씨는 2019년 2월14일 법정에서 이 대표 측 증인으로 출석해 기억과 다르게 이 대표에게 유리한 내용으로 허위 증언했고 그 영향으로 이 대표는 이듬해 10월24일 대법원에서 무죄를 확정받았다는 것이 검찰의 시각이다.

김씨는 이날 재판에서 심리적 부담이 크다고 호소해 이 대표와 얼굴이 마주치지 않도록 가림막을 설치한 채 증인 신문을 받았다.

4·10 총선이 20여일 남은 상황에서 이 대표는 이날 재판을 포함해 이번 주에만 세 차례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해야 한다.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배임·뇌물 등 혐의 재판은 오는 19일, 공직선거법 혐의 재판은 22일로 예정돼 있다.

다만, 이 대표 측은 19일 재판에는 출석할 수 없다는 취지의 '불출석 사유서'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이 대표는 강원지역 선거 유세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email protected]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애플, 중국에서 얼마나 안 좋길래…팀 쿡, 1년 만에 3번째 방중
  • [MK 2월 4주 바다낚시] 바다 위 교통체증 72시간 전에 미리 예측할 수 있다는데…
  • 쇄신보다 안정 택한 CJ… 부진 계열사엔 '핀셋 인사'
  • 미 국무부 블링컨, 오늘 뮌헨안보회의서 중국 왕이와 회동
  • 비싼 사과 대신 식탁에 오를 수입 과일… 잔류농약 걱정된다면?
  • “전공의 손 놓으면 어쩌나”··· ‘빅5 병원’ 긴장, 환자는 술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