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단숨에 20배' 日시중은행 일제히 금리인상!

'단숨에 20배' 日시중은행 일제히 금리인상

시간:2024-03-29 07:59:0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847次

'단숨에 20배' 日시중은행 일제히 금리인상

【파이낸셜뉴스 도쿄=박소연 기자】일본은행이 17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일본 대형 은행들도 일제히 보통예금 금리 인상에 나섰다.

2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미쓰비시UFJ은행과 미쓰이스미토모 은행은 보통예금 금리를 현재의 20배인 0.02%로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미즈호파이낸셜그룹(FG)과 리소나 홀딩스도 예금금리 인상을 검토 중이다. 대형 은행과 지방은행은 마이너스 금리 정책이 시작된 2016년 2월 예금금리를 종전 0.02%에서 0.001%로 인하했다.

3대 은행이 보통예금 금리를 올리는 것은 일본은행이 마지막으로 금리를 올린 2007년 이후 17년 만이다.

미쓰비시UFJ은행은 오는 21일부터, 미쓰이 스미토모는 4월 1일부터 보통예금의 금리를 0.02%로 인상해 마이너스 금리 도입 전의 수준으로 되돌린다.

미쓰비시UFJ은행은 정기 예금 금리도 인상한다. 3년짜리는 0.15%로 0.148%포인트 올리고, 금리 수준은 기간에 따라 0.025~0.3%포인트 올린다. 미쓰이스미토모은행도 정기 예금 금리를 인상할 예정이다.

일본은행의 마이너스 금리 해제 관측이 높아진 지난해 말 이후 대형 은행들은 보통예금 금리 인상을 검토해 왔다.

일본은행에 따르면 국내 은행의 예금 약 960조엔 중 보통예금은 약 610조엔으로 60%가 조금 넘는다. 보통예금의 금리 상승은 개인이나 기업의 혜택으로 이어진다.

대규모 완화의 해제는 주택담보 대출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선 영향을 받는 건 장기간 적용 금리를 고정하는 유형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다. 지금까지 일본은행은 1%를 장기 금리 상한의 목표로 해 왔지만, 이번에 수익률곡선제어(YCC) 정책 폐지로 장기 금리는 상승하게 된다. 이르면 4월 적용분 금리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변동금리 영향은 시간 차가 있을 전망이다. 일본에서는 주담대 대출 70% 이상이 변동금리다.

변동금리는 은행이 정하는 단기 프라임레이트(단프라)라는 기준금리에 연동된다. 단프라는 마이너스 금리 도입 시에도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변화 정도도 작을 전망이다.

향후 금리 상승을 전망하고 고정형을 선택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주택담보대출 비교 사이트의 모게 체크를 운영하는 MFS에 의하면 3월부터는 고정형을 선택하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다.

한편 시장 금리 인상에도 엔화 약세는 지속됐다. 시장이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 결정을 충분히 예상하고 있었던 데다, 이번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됐다.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자상한 50대 아빠, 갑작스런 뇌사…100명에 새 삶 주고 떠났다
  • 임종석, 민주 공천 '뇌관' 부상…친명 전략공천 원칙대로 친문 컷오프 시 폭망
  • 유동규 교통사고 '공소권 없음' 종결…고의성 없는 단순 사고
  • '코인 사기 의혹' 업체 대표, 수사 중에 지휘부 접촉 논란
  • ‘HPV 백신’ 왜 남자도 맞아야 할까? [건강 의피셜㉔]
  • 중국, 독자 항공기 개발 박차…승산 충분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