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美 親이란민병대 수장 제거에 정밀타격용 ‘닌자미사일’ 사용!

美 親이란민병대 수장 제거에 정밀타격용 ‘닌자미사일’ 사용

시간:2024-03-28 23:48:3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백과 읽기:636次

美 親이란민병대 수장 제거에 정밀타격용 ‘닌자미사일’ 사용

헬파이어 미사일…탄두에 폭발물 대신 6개 칼날 장착된 신무기미군이 지난 7일 드론 공격으로 이라크 내 친(親)이란 무장 단체인 ‘카타이브 헤즈볼라’의 고위 지휘관을 사살할 당시 초정밀 신형 유도 미사일을 사용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 보도했다. 이 공격은 지난달 27일 이 단체가 요르단 내 미군 기지를 자폭 드론(무인기)으로 공격해 미군 3명을 살해하고 수십 명을 다치게 한 것에 대한 보복 차원이다.
美 親이란민병대 수장 제거에 정밀타격용 ‘닌자미사일’ 사용
이른바 ‘닌자 폭탄‘으로 불리는 특수 헬파이어(Hellfire) 미사일. /조선일보db
美 親이란민병대 수장 제거에 정밀타격용 ‘닌자미사일’ 사용
WSJ는 이날 미국 국방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군이 이라크의 친이란 무장세력인 카타이브 헤즈볼라 사령관을 공습할 때 ‘헬파이어 R9X’를 사용했다고 했다. 카타이브 헤즈볼라는 최근 요르단 미군기지를 드론으로 공격해 미군 3명을 숨지게 한 연합단체 ‘이라크 이슬람저항군’에 속한 세력이다. 미군의 공격으로 사망한 카타이브 헤즈볼라 사령관은 미군 기지 공격을 직접 기획하고, 참여한 인물로 알려졌다.
美 親이란민병대 수장 제거에 정밀타격용 ‘닌자미사일’ 사용
이번 사살에 사용된 R9X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 개발된 미사일로 민간인 사상자를 줄이기 위해 개발됐다. 폭약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표적에 명중되기 전 6개의 날카로운 칼날이 순간적으로 펼쳐지며 목표물을 공격하도록 만들어졌다. 이 때문에 ‘닌자 미사일’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외신들은 “일본 식칼로 자른 것 같은 효과가 있어 붙여진 별명”이라고 전했다. 특히 폭발로 인한 민간인의 희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앞서 미군은 지난 2017년 알카에다의 2인자였던 아부 알마스리를 제거할 때도 R9X 미사일을 사용했다. 당시 공개된 알마스리 탑승 차량의 사진을 보면, 차량 내부는 큰 피해를 봤지만 차량 앞면과 뒷부분은 멀쩡했었다. 미군은 2021년 8월에도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 자폭 테러를 저지른 극단주의 무장 조직 이슬람국가-호라산(IS-K)에 대한 보복 공격에 나서면서 헬파이어 미사일을 사용했다.
WSJ은 카타이브 헤즈볼라 사령관 제거 과정에서 불필요한 인명피해가 발생할 경우 이라크 내 반미여론 확산 등 지역 내 갈등이 고조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 미사일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카타이브 헤즈볼라 사령관은 미군의 공습을 받을 당시 바그다드의 민간인 밀집 지역에 있었지만, 공습으로 인한 사망자는 그를 포함해 민병대원 3명이었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의대 2천명 배정안에 정부, 폭주기관차… 말도 안 되는 증원 숫자
  • 후티 반군, 그리스 화물선에 미사일 공격…선체 손상
  • 이강인 소속 구단 PSG, '음력설' 대신 '중국설' 표기 논란
  • '현물 ETF 효과'에 5만달러 터치…비트코인, 불장 지속된다
  • ‘비둘기’ 파월이 돌아왔다?…낙관하긴 일러
  • 바이든, 요르단 국왕과 라파 공격 안돼…이스라엘 압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