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르포] 엔비디아 확 달라진 위상, 1만6천명 구름떼…황 2시간 '원맨쇼'!

[르포] 엔비디아 확 달라진 위상, 1만6천명 구름떼…황 2시간 '원맨쇼'

시간:2024-03-29 02:01:5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360次

[르포] 엔비디아 확 달라진 위상, 1만6천명 구름떼…황 2시간 '원맨쇼'

'트레이드마크 검은 가죽점퍼' 젠슨황CEO "여러분은 엔비디아의 영혼을 보고 있다"
두시간전부터 200m 긴줄, 전세계 30만 시선 고정…"5년전과 비교 놀라울뿐"
GPU 개발 기업서 'AI 칩' 제조 넘어 로봇 개발 플랫폼 제공 포부도


GTC 2024 젠슨 황 기조연설
(새너제이[미 캘리포니아주]=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18일(현지시간)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연례 개발자 회의 GTC 2024가 열린 미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 센터에서 젠슨 황 CEO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4. 3. 19. [email protected]


(새너제이[미 캘리포니아주]=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18일(현지시간) 오전 10시 30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 센터 앞.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가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GTC(GPU Technology Conference) 2024'가 열리는 이곳에 는 이미 긴 줄이 늘어섰다.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의 기조연설까지는 2시간 30분이나 남아 있었지만, 줄은 약 200m까지 이어진 듯했다.

인공지능(AI) 선두주자인 엔비디아가 오프라인으로 GTC를 개최하는 것은 2019년 이후 5년 만에 처음이다.

그 사이 뉴욕 증시에서 시가총액 3위까지 오른 '위상'은 GTC에서도 5년 전과는 확 달라져 있었다.

2019년만 해도 이 행사는 인근의 새너제이 컨벤션 센터 등에서 했다. 아이스하키가 열리는 SAP 센터와는 규모 면에서 차이가 났다.

참가자 수도 1천∼2천명에 달했던 5년 전에 비해 올해는 현장에만 1만6천명이 왔다. SAP 센터는 1만1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데 4층까지 꽉 찼다. 온라인 참가자까지 합치면 전 세계 30만명에 육박한다.

SAP 센터는 마치 콘서트장을 연상케 하듯 무대 앞까지 좌석이 마련됐다. 바닥까지도 전 세계에서 온 개발자, 미디어, 협력사들로 꽉 찼다. 좌석 사이로는 불빛이 나오기도 했다.

젠슨 황
(새너제이[미 캘리포니아주] AFP=연합뉴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1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 센터에서 열린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GTC 2024'에서 제품을 손에 들어 보이고 있다. 2024.3.18


독일 비즈니스 위크지의 마티하스 호네세 기자는 "25년간 실리콘 밸리에서 일하고 있는데, 5년 전과 달리 오늘 엔비디아의 모습은 그야말로 놀라울(crazy) 뿐이다"라고 말했다.

오후 1시 정각 'GTC 2024' 시작을 알리는 영상이 나오고 4분 뒤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기조연설을 위해 무대로 나왔다.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와도 같은 검은 가죽점퍼에 검은색 바지를 입었다.

그는 무대에 서자마자 "여기는 콘서트장이 아닙니다"로 좌중에 웃음을 안겼다. 이어 "여기는 엔비디아 개발자 콘퍼런스입니다. 환영합니다"라는 말과 함께 기조연설을 시작했다.

기조연설은 2시간 동안 이어졌다. 중간중간 엔비디아가 새롭게 내놓은 제품에 대한 영상 등이 나오긴 했지만, 2시간 내내 무대에 선 것은 황 CEO 혼자였다.

길어야 1시간 반가량 진행되는 다른 기업들의 개발자 콘퍼런스에 비해 최대 1시간 정도는 더 길었다.

또 다른 기업들이 각 기업의 콘퍼런스에서 회사 중역들이 돌아가면서 무대에 오르거나, 다른 기업과 협력 관계나 자신들만의 생태계를 강조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은 기업 CEO들이 무대에 서는 것과도 달랐다.

황 CEO는 엔비디아의 새로운 그래픽처리장치(GPU) 블랙웰을 공개하고, 기조연설 마지막으로 로봇을 등장시키며 AI의 미래인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마지막 순서까지 직접 설명했다.

GTC 2024에 길게 늘어선 줄
(새너제이[미 캘리포니아주]=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18일(현지시간)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연례 개발자 회의 GTC 2024가 열린 미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 센터 밖에 참석자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 2024. 3. 19. [email protected]


스크립트를 보고 있는 것도 아닌 듯 했다. 그야말로 '원맨쇼'였다.

2시간 동안 다소 지루할 수도 있는 기조연설이었지만, 엔비디아가 내놓은 새로운 AI 칩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참석자들은 황 CEO의 입에 귀를 기울였다.

5년 전 엔비디아는 게임용 그래픽처리장치(GPU)를 개발하는 기업에 '불과'했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AI 열풍과 함께 AI 혁신을 이끌어가는 기업으로 변모했다.

이에 더해 엔비디아는 이날 새로운 블랙웰 GPU 72개와 자체 중앙처리장치(CPU)인 그레이스를 36개 결합한 'GB200 NVL72'라는 컴퓨팅 유닛으로 제공하고, 서로 다른 AI 모델을 서로 연결하고 쉽게 배포할 수 있는 '엔비디아 인퍼런스 마이크로서비스'(NIM)라는 소프트웨어도 발표했다.

로봇 훈련을 가능케하는 플랫폼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 그루트'(GR00T)를 공개하며, 단순히 AI 칩 개발사가 아니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축해 AI의 미래 종점인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황 CEO는 "여러분은 엔비디아의 영혼(soul)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GTC 2024가 열린 SAP 센터에 꽉 들어선 참석자
(새너제이[미 캘리포니아주]=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18일(현지시간)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연례 개발자 회의 GTC 2024가 열린 미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 센터 모습. 2024. 3. 19.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이종섭, 잠시 뒤 귀국...'공수처 신속 수사' 촉구 전망
  • 日 산케이 한국인, 독도와 죽도 구분 못해 딴죽
  • 美, 푸틴 정적 나발니 사망 관련 ‘對 러 중대 제재 패키지’ 23일 발표
  • 日언론 ″北 지하철 노선도, 통일역서 '통일' 삭제됐다″
  • 인텔, 5년에 걸쳐 미 전국에 134조여원 투자(종합)
  • 日, 난자 동결 보험 나온다…불임·저출산 선택지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