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강력 모래폭풍에 눈사태까지...중국 살벌한 날씨 [Y녹취록]!

강력 모래폭풍에 눈사태까지...중국 살벌한 날씨 [Y녹취록]

시간:2024-03-29 05:41:14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핫스팟 읽기:719次

강력 모래폭풍에 눈사태까지...중국 살벌한 날씨 [Y녹취록]

■ 진행 : 엄지민 앵커■ 출연 : 김진두 기상·재난 전문 기자
강력 모래폭풍에 눈사태까지...중국 살벌한 날씨 [Y녹취록]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강력 모래폭풍에 눈사태까지...중국 살벌한 날씨 [Y녹취록]
◇앵커>중국도 모래폭풍 불고 폭설 내리고 눈사태까지 날씨가 굉장히 변화무쌍하더라고요. 특히 모래바람에 유리창 창문 날아가는 것 보니까 살벌하더라고요.
강력 모래폭풍에 눈사태까지...중국 살벌한 날씨 [Y녹취록]
◆김진두 기자>지금 화면 나오고 있는데요. 우선은 앞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가시거리가 50m입니다. 그러니까 50m 앞도 분간하기 어려운데 안개 때문이 아니고 보시는 것처럼 모래 때문입니다. 그 모래가 태양빛을 가리면서 색도 지금 보시는 것처럼 붉게 변했습니다. 그리고 강풍까지 동반됐기 때문에 시설물 피해도 났고요.
또 이게 문제가 뭐였냐면 중국의 춘절은 가장 큰 1년의 행사잖아요. 그래서 춘절 행사를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귀경객들이 굉장히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리고 이 지역은 모래폭풍만이 아니라 북쪽으로 올라가면 이게 신장 지역이거든요. 신장위구르자치지역인데 북쪽으로 올라가면 지금 보시는 것처럼 폭설이 쏟아졌습니다. 70cm 가까운 폭설이 쏟아지면서 도로가 마비됐고요. 항공편도 중지가 됐습니다. 그러니까 철도도 중지되고 도로도 마비된 상태면서 굉장히 큰 피해를 입었거든요.
원인은 간단합니다. 그 지역에 굉장히 차가운 공기가 내려왔고 차가운 공기에 앞서서 강한 저기압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지역이 우리나라이고요. 여기가 우리나라가 있습니다. 그리고 몽골과 신장위구르자치지역이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이 지역을 보시면 굉장히 강한 저기압이 이렇게 들어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게 저기압입니다. 저기압은 상승기류를 만들기 때문에 이 지역은 굉장히 메마른 지역이거든요, 겨울을 지나면서. 메마른 지역에서 굉장히 강한 상승 기류가 만들어지니까 모래폭풍이 만들어지는 겁니다. 사막의 모래를 끌어올린 겁니다. 두 번째는 그 뒤로 이렇게 차가운 공기가 내려왔습니다. 차가운 공기가 내려오면서 눈이 만들어지는 것이고요. 여기는 아까 말씀하셨던 모래폭풍이 만들어지는 겁니다. 이런 증상 때문에 북극의 차가운 공기가 내려오면서 이 지역에서 이렇게 모래폭풍과 폭설을 만든 것입니다. 이런 현상들은 겨울과 봄이 교차하는 2월 그리고 3월 중순까지는 이 지역에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담 발췌: 박해진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책임편집:오락)

추천 콘텐츠
  • 조국혁신당 지지율↑…이재명 “우리가 잠시 헷갈린 것 같은데 민주 비례정당은 더불어민주연합”
  • 지난해 對중국 외국인 직접투자, 30년 만에 최소폭 증가
  • 가격표도 번거롭다, '100엔'에 팔자 日다이소 창업주 눈감다
  • 2시간 만에 동났다…53만원짜리 트럼프 '황금 운동화' 어떻길래
  • [여랑야랑]이재명, 하루에 3번 기자회견? / 조수진, 길에서 주운 배지? / 대파 가격 875원 vs 9,000원
  • “손흥민, 탁구선수들 건들지 마”…국제탁구연맹이 나선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