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홍민표 바둑 감독 "신진서 최강이지만 중국과 수적 경쟁해야"!

홍민표 바둑 감독 "신진서 최강이지만 중국과 수적 경쟁해야"

시간:2024-03-28 23:00:15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341次

홍민표 바둑 감독 "신진서 최강이지만 중국과 수적 경쟁해야"

천병혁 기자
천병혁 기자기자 페이지

2001년 입단 뒤 2015년부터 지도자 활동…AI 중심 대표팀 훈련

"농심배 우승 축하 저녁 자리에서 신진서가 할머니 부고 알려"

"올해 목표는 세계대회 7번 우승…장기 목표는 세계 20위에 중국과 반반씩"

"예산 반토막 나 힘들지만, 김은지·김하윤 급성장에 큰 기대"

홍민표 바둑 국가대표 감독
홍민표 바둑 국가대표 감독

[한국기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천병혁 기자 = 지난 2월 한국 바둑계의 '수호신' 신진서(23) 9단이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농심신라면배에서 기적 같은 '끝내기 6연승'을 달성한 뒤 함께 우승컵을 들어 올린 홍민표(39) 국가대표 감독은 환한 미소를 지었으나 마음 한구석은 뭔가 개운치 않았다.

신진서의 '원맨쇼'는 두말할 필요 없이 기뻤지만, 세계 최강국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적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홍민표 바둑 국가대표 상비군 감독은 지난 11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신진서에 앞서 박정환이 오랜 기간 활약했고, 변상일과 신민준이 뒤를 받치고 있지만 선수층이 중국보다 얇은 것은 사실"이라며 "궁극적으로 세계랭킹 20위 내에 우리 선수와 중국 선수가 반반씩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2001년 프로기사로 입단한 홍민표 감독은 2003년 5회 농심신라면배와 2007년 9회 농심신라면배 대표로 발탁된 유망주였다.

2006년에는 메이저 세계기전인 LG배 4강에 진출하며 정상급 기사로 발돋움했다.

20대 청춘을 승부의 세계에서 불태우다 삼십 대 초반인 2015년부터 한국기원 연구생 지도사범을 맡아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다.

2018년부터는 국가대표팀 코치로 자리를 옮겨 지난해까지 최정상급 선수들의 훈련을 돕다가 올 1월 초 마침내 대표팀 사령탑에 올랐다.

다음은 홍민표 바둑 국가대표 감독과 일문일답.

홍민표 감독
홍민표 감독

[한국기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비교적 일찍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는데 오랜 기간 코치를 거쳐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임명된 과정이 궁금하다.

▲ 2011년 해군에 입대해 바둑 특기병으로 복무했는데 당시 부대원은 물론 자녀들도 가끔 지도하는 상황이 있었다. 그때 가르치는 게 보람이 있다고 생각했다. 정식 지도자 생활은 전역 후 당시 유창혁 대표팀 감독이 권유해 시작했다.

처음엔 지도와 시합을 병행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코치를 맡다 보니 행정이나 상담 등 부업무도 많아 쉽지 않더라. 또 코치를 하면서 세계대회에 참가했는데 우리 선수를 이기고 올라가서 중국 선수에게 패해 탈락하는 상황이 발생한 난감했던 적도 있다.

그런 가운데 2020년부터 한국기원에서 시합이나 방송 활동을 자제하고 대표팀에만 전념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와 코치 활동만 하게 됐다.

-- 국가대표 상비군 선수들이 모두 정상급 기사들인데 훈련은 어떤 방식으로 하나.

▲ 전임 목진석 감독 시절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대표팀 훈련은 아무래도 인공지능(AI) 중심으로 진행된다. 예전처럼 사활 문제를 풀기도 하지만 AI의 강점인 형세 판단과 균형 감각 등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AI의 '블루 스폿(Blue Spot·AI가 추천하는 가장 좋은 수)' 맞추기는 물론 두 번째 추천 수, 세 번째 추천 수를 찾는 공부도 한다.

신진서 9단과 함께 농심배 우승컵을 든 홍민표(왼쪽) 감독
신진서 9단과 함께 농심배 우승컵을 든 홍민표(왼쪽) 감독

[한국기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감독을 맡자마자 LG배와 농심배, 센코컵까지 세계대회에서 3연속 우승했는데.

▲ 1월에 결승이 열린 LG배는 이미 지난해에 신진서와 변상일이 결승에 올라 우리나라의 우승이 확정된 상태였다. 지난 2월 신진서가 '끝내기 6연승'을 거둔 농심신라면배 역전 우승은 당장 감독을 그만둬도 여한이 없을 만큼 기뻤다. 최근에는 최정 9단도 센코컵에서 대회 2연패를 달성하면서 한국 바둑이 계속 상승세를 타 매우 기분이 좋다.

-- 신진서 혼자 남았던 농심배에서 역전 우승을 솔직히 기대했는가.

▲ 이창호 9단이 2005년 농심배에서 끝내기 5연승을 거뒀을 때는 가능성이 반반이라고 봤다. 하지만 지금은 신진서가 아무리 강해도 중국 기사들을 다 이길 가능성은 잘해야 30∼40%라고 생각했다. 이창호 사범 때보다 지금의 중국 기사들 실력이 더 강하고 한명 한명 다 어려운 상대다.

-- 중국 상하이에서는 언제 우승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나

▲ 상하이 3차전 첫판 상대인 일본의 이야마 유타 9단을 꺾고 나니 중국 기사만 4명 남았는데 다음 상대인 자오천위 9단마저 제압하니 우리가 역전 우승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신진서의 대국 내용이나 컨디션이 좋았다. 실제 커제와 딩하오에게는 완승했고 마지막 상대인 구쯔하오와 대국에서는 한 순간 집중력이 흐트러져 역전당하기도 했으나 이내 재역전하면서 우승을 차지했다.

홍민표 감독
홍민표 감독

[한국기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신진서가 5일 연속 대국하느라 힘들었을 텐데 컨디션 관리는 어떻게 했는가.

▲ 일단은 매일 매일 루틴을 지켰다. 대국이 매일 오후 2시인데 오전 11시에 만나 함께 점심을 먹었다. 주로 한식을 먹었는데 가끔 일식도 했다. 점심 먹고 난 뒤 조금 쉬었다가 대국장에 갔다. 저녁에는 밥을 먹고 나면 무조건 1시간씩 산책을 했다.

그리고 호텔로 돌아와 씻고 난 뒤 저녁 8시에 내 방에 모여 11시 반 정도까지 다음날 대국 상대를 함께 분석했다.

-- 당시 시니어 대회인 농심 백산수배가 함께 열리면서 한국 관계자들이 매우 많았는데 우승 직후 축하도 많이 받았을 것 같다.

▲ 우승한 날 상당수 한국 관계자와 축하 저녁을 했는데 신진서의 표정이 좋지 않아 의아했다. 그때 진서가 집에 연락했더니 할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들었다고 말해 깜짝 놀랐다. 진서가 상하이로 출국한 날 할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집에서 알리지 않았던 것이다. 저녁을 함께한 대부분 사람은 그 사실을 몰랐고 진서는 밥만 먹고 방으로 돌아갔다.

-- 신진서 혼자 한국 바둑을 계속 이끌기는 쉽지 않은 상황인데.

▲ 신진서가 농심배 우승을 차지한 직후 국가대표팀 단톡방에 '다음에는 다 같이 잘해서 우승하자'는 얘기가 많이 올라왔다. 신진서가 단연 1위이긴 하지만 박정환도 아직 정상급 기량을 유지하고 있고 변상일과 신민준 등도 세계 정상급과 비교해 실력이 부족하지는 않다. 올해 세계대회에서는 다른 선수도 우승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홍민표 감독
홍민표 감독

[한국기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신진서의 뒤를 이을 유망주들은 보이는가.

▲ 올 초 입단한 김하윤(11)이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 대표팀 청소년 1차 리그에서 우승했는데 네 살 많은 형들까지 이겼다. 여자랭킹 2위인 김은지(16)도 대단하다. 국가대표팀 2조 리그에서 4위를 했다. 머지않아 남자 정상급 기사들과도 어깨를 나란히 할 것으로 본다.

최민서(17), 정준우(15), 기민찬(14), 주현우(13) 등도 실력 향상이 빠르고 AI도 빨리 흡수해 지켜보고 있다.

-- 국가대표 감독으로서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올해 목표를 말하자면 세계대회에서 7번쯤 우승하고 싶다. 춘란배, 응씨배, 삼성화재배, 오청원배, 황룡사배 등등이 남았는데 최대한 우승컵을 많이 가져오고 싶다. 장기적으로 세계랭킹에서 20위 이내에 중국과 반반씩 차지하고 싶다. 비공식이긴 하지만 지금 '고레이팅스(Go Ratings)'를 보면 우리 선수는 4명뿐이고 대부분 중국 선수다. 이른 시기에 정상급 기사는 수적으로도 중국과 대등해지는 게 감독으로서 목표다.

-- 대표팀을 운영하면서 힘든 점은 없나.

▲ 정부가 바둑계 예산을 삭감하면서 대표팀 예산도 크게 줄었다. 아시안게임이 있었던 작년과 비교하면 반에 반토막이 났고 그 이전과 비교해도 반토막이 됐다. 국가대표 지도자도 4명에서 2명으로 줄었다. 그렇다 보니 대표팀 전지훈련이나 식사 비용, 유니폼 지급 등이 여의찮고 자체 훈련 상금은 아예 없어졌다. 선수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지만, 최대한 주변의 도움을 요청하는 상황이다.

shoeless

(책임편집:패션)

추천 콘텐츠
  • 신생아 특례대출 40일만에 4조원 신청…증가세는 둔화
  • 작년 세계 군사비 2940조원 역대 최대…나토 18개국 방위비 올핸 더 오른다[Global What]
  • 우크라 러, 극초음속 미사일 치르콘 첫 사용…방공에 비상
  •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선서 1차투표에서 당선 가능성...50% 넘게 득표
  • 우리공화당 조원진 한동훈, 서문시장 오는 것 옳지 않다
  • 프라보워, 인니 대선 승리 선언...’조코위 세습 정치’ 현실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