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中 경제 핵심전략회의, 양회 전에? '3중전회' 가능성 제기!

中 경제 핵심전략회의, 양회 전에? '3중전회' 가능성 제기

시간:2024-03-29 00:18:0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794次

中 경제 핵심전략회의, 양회 전에? '3중전회' 가능성 제기

SCMP, 시진핑 "경제개혁 장애물 제거" 강조 근거로 임박설 제기[베이징=신화/뉴시스] 시진핑(가운데) 중국 국가주석이 7일(현지시각)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춘절을 앞두고 당외 인사들과 만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왕후닝 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위원장, 차이치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판실 주임, 딩쉐샹 국무원 부총리 등이 배석했다. 2024.02.08.중국 정부가 미뤄지고 있는 20기 공산당중앙위원회 3차전체회의(3중전회)를 조만간 개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홍콩 매체가 보도했다. 국가 중요 경제전략을 다루는 회의인 만큼 구체적인 경기부양책이 제시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홍콩 SCMP(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9일 중앙전면심화개혁위원회(심개위) 4차회의를 주재하고 "경제개혁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한 점을 들어 경제개혁을 주제로 하는 3중전회가 임박했다고 해석했다.
中 경제 핵심전략회의, 양회 전에? '3중전회' 가능성 제기
3중전회는 5년 주기로 열리는 공산당 당대회(전국대표회의) 사이에 열리는 7차례 전체회의 중 세 번째 회의다. 굵직한 경제정책 방향이 논의되는 만큼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예정대로라면 지난해 10월께 개최됐어야 하지만 해를 넘기도록 회의 일정이 잡히지 않고 있다.
中 경제 핵심전략회의, 양회 전에? '3중전회' 가능성 제기
시 주석이 경제정책 구체화를 시사한 만큼 3월 초 양회(전국인민대표회의 및 중국인미정치협상회의) 전에 3중전회가 개최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SCMP는 "코로나19 판데믹이 종료된 이후 중국 경제 회복추세가 확고해져야 하는 상황에서 중국 당국이 3중전회를 통해 기업에 희망을 주는 구체적 실행계획을 발표할 거라는 기대감이 커진다"고 분석했다.
中 경제 핵심전략회의, 양회 전에? '3중전회' 가능성 제기
시 주석은 심개위 회의에서 "과학기술과 경제의 심층 통합이 제한되는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며 "어떻게 혁신을 지원하고 보호할지에 초점을 맞춰 개혁을 심화하고 핵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어 "과학기술과 금융 등 중요분야에 대해 책임성을 제고하고 개혁을 방해하는 제도적 난관 해결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금융통제 강화 방침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 정부도 이미 예비동작에 들어갔다. 중국은 전날 사실상 기준금리인 LPR(대출우대금리) 5년물을 8개월 만에(1년물 포함 시 6개월만에) 25bp(0.25%p) 내렸다. 앞서 은행 지급준비율도 큰 폭으로 끌어내린 데 이어 금리까지 내리면서 연초 중국 정부가 유동성 공급을 통한 경기부양에 나설 것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다.
알렉스 마 베이징대 부교수는 SCMP에 "중국이 국제사회에서 어떻게 신뢰를 회복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며 "시 주석이 심개위에서 언급한 '개혁'이 얼마나 구체화하느냐를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양회를 앞두고 3중전회에서 비중있는 자리에 대한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중국 내에선 외교부장(장관) 등 일부 요직에 대한 인사가 양회를 전후해 발표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서울의대 비대위 여전히 중재자로서 정부와 대화 기대
  • [유미's 픽] 삼성 사장이 슬릭백?…삼성SDS, 황성우 영상 SNS에 올린 이유
  • 출시 기다렸는데, 나도 타고 싶다…기아 'K4' 소식에 들썩
  • [정치쇼] 이재명 與 내분으로 자멸 기로…박성태 총선 패하면 尹 탈당 요구 나올 것
  • '찐윤' 이철규, 한동훈 저격... 비례대표 밀실 공천
  • [영상] 이스라엘 하마스 2.5km 땅굴 초토화…라파 지상전은 불가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