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항문 근질근질 거리는데… 매일 먹는 '이 음료'가 원인?!

항문 근질근질 거리는데… 매일 먹는 '이 음료'가 원인?

시간:2024-03-28 23:09:4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119次

항문 근질근질 거리는데… 매일 먹는 '이 음료'가 원인?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항문소양증은 말 그대로 항문이 지속적으로 가려운 질환이다. 항문의 끈적거림, 화끈거림, 분비물 등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사람이 많을 땐 가려워도 긁을 수 없어 난처하다. 항문소양증은 왜 생기는 걸까?

항문소양증은 '속발성 항문소양증'과 '특발성 항문소양증'으로 나뉜다. 속발성 항문소양증은 당뇨, 접촉성 피부염, 대장질환 등이 원인이지만 특발성 소양증은 원인질환이 없다.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커피·홍차·콜라·우유·치즈·토마토·초콜릿·맥주 등이 대표적이다. 덥고 습한 날씨에 땀을 흘리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쌓여도 항문소양증이 악화된다. 평소 섬유소를 부족하게 섭취하거나 비만한 사람에게 항문 가려움 증상이 더 흔하다는 보고도 있다. 변을 본 후 깨끗이 닦지 않는 습관이 주요 원인이라는 전문가들의 주장도 있다. 영국의 유명 의사 오도노반 박사는 "항문소양증의 90%는 변이 잘 씻기지 않아 항문 주변 피부에 계속 닿으며 염증을 일으켜 발생한다"며 "변을 지리거나, 변을 본 후 깨끗이 닦지 않고 통풍을 잘 시키지 않으면 항문소양증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변비, 설사, 치질 등이 있으면 항문 주변에 변이 더 잘 묻고, 항문 염증이 쉽게 악화된다.

항문소양증이 심하면 약물치료, 알코올 주사요법, 박리술 등 전문적인 치료를 고려한다. 우선 연고를 이용한 약물치료를 진행해보고, 낫지 않으면 알코올 주사요법과 피부를 얇게 벗기는 박리술을 시도할 수 있다.

항문소양증을 예방하려면 항문을 청결히 관리하는 게 기본이다. 이를 위해 배변 후에는 좌욕을 통해 항문 주름에 낀 이물질들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좌욕은 항문 근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항문 내 긴장을 풀기도 한다. 배변 후 따뜻한 물에 5~10분 엉덩이를 담그고 있으면 된다. 물 온도가 뜨거울수록 효과가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화상 위험이 있는 것은 물론 항문에 있던 상처에 염증이 생길 수 있어 피하는 게 좋다. 좌욕 후에는 물기가 남지 않게 수건으로 가볍게 닦아주고, 통풍시켜 완전히 건조한다.

평소에는 되도록 면으로 된 속옷을 입고, 엉덩이를 조이는 꽉 끼는 옷은 피한다. 의사에게 처방받지 않은 연고나 크림을 함부로 바르는 것은 금물이다. 유분이 많은 연고는 피부를 축축하게 하거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카페인이 많이 든 커피, 차, 콜라, 초콜릿 등도 되도록 피하는 게 좋다. 항문 주변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 수 있다.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일본은행 금리 인상에도 엔달러 환율 '4개월만에 최저' 이유는
  • 사설 운전연수 일제 단속 나선 경찰…청년 “돈 없는데 어쩌나”
  • ‘비명횡사’ 박용진 득표율 공개 논란…이재명 “압도적 차이” 강조
  • 윤 대통령, '회칼' 황상무 사의 수용…'민심 이반' 막으려 읍참마속
  • 강원권 4개 의대 정원 내년 432명으로 확대
  • MS, 딥마인드 공동창업자 술레이만 영입…'인플렉션 AI' 사실상 흡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