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서울 호텔서 日王 생일파티…기미가요 틀고 후쿠시마산 술 마시고”!

“서울 호텔서 日王 생일파티…기미가요 틀고 후쿠시마산 술 마시고”

시간:2024-03-28 22:07:13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백과 읽기:786次

“서울 호텔서 日王 생일파티…기미가요 틀고 후쿠시마산 술 마시고”

산케이신문 보도…지난해 이어 2년 연속 ‘기미가요’ 흘러
2023년 12월 23일 나루히토(가운데) 일왕과 마사코(왼쪽) 왕비, 딸 아이코(오른쪽) 공주가 도쿄 일본 도쿄 황궁에서 새해맞이 가족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일본 궁내청 자료
지난 14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국내외 인사 약 450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루히토 일왕 생일(2월 23일) 기념행사가 열렸다.

주한 일본대사관 주최로 열린 이 행사에서는 일본 국가인 ‘기미가요’가 2년 연속 연주됐다.

17일 일본 산케이신문의 구로다 가쓰히로 서울 주재 객원논설위원은 ‘재한 일본대사관의 영단(英斷)?’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기미가요는 외교 의례로서 당연하게 올해도 (14일 기념행사) 처음에 엄숙하게 흘렀다”고 전했다.
16일 오후 나루히토 일왕의 생일 축하연이 열리는 서울의 한 호텔에 출입금지 안내문과 경비 인력이 배치되어 있다. 2023.2.16 연합뉴스
주한 일본대사관은 지난해 처음 한국에서 이 행사를 개최하며 기미가요를 연주했다.

당시 일본 대사관 관계자는 “참석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기미가요를 연주하지 않는) 배려를 해왔지만, 과도한 면도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대사관 주최 행사에 국가 연주는 자연스러운 일이며 한일 관계 개선의 흐름 속에서 이번에 당연한 모습으로 하자고 해서 한국 국가와 함께 기미가요를 틀기로 했다”고 설명했었다.

산케이는 “일본 정부는 한국에서 반일 감정 때문에 예년에 국가를 트는 것을 미뤘으나 지난해 출범한 윤석열 정권이 대일 관계 개선을 지향하고 일본 정부도 찌그러진 양국 관계를 벗어날 호기라고 판단했다”고 분석했었다.
16일 오후 나루히토 일왕의 생일 축하연이 열리는 서울의 한 호텔 앞에 한 시민단체가 축하연 개최를 규탄하며 바닥에 고춧가루를 뿌린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2.16 연합뉴스
기미가요 가사에는 ‘임의 치세는 천 대(代)에, 팔천 대에 작은 조약돌이 큰 바위가 되어 이끼가 낄 때까지’라는 구절이 있다.

기미가요를 비판하는 이들은 가사 중 ‘임’이 ‘일왕’을 의미하며, 기미가요는 일왕의 치세가 영원히 이어지길 기원한다는 점에서 군국주의 일본을 상징한다고 지적한다.

메이지(1868∼1912) 시대부터 국가로 사용됐던 기미가요는 태평양전쟁 후 폐지됐다가 군국주의 논란과 진보 세력·오키나와 등의 반발 속에서도 1999년 국가로 법제화됐다.

한편 올해 일왕 생일 기념행사에서는 후쿠시마 제1원전 폭발 사고가 난 지역인 후쿠시마산 ‘니혼슈’(청주)를 포함해 일본 각지의 유명 술도 제공됐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의 안전성을 홍보하기 위해 지난해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만찬 때도 후쿠시마산 니혼슈를 내놓기도 했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동국씨엠, 분할 후 첫 주총… 주당 배당금 1000원
  • 트럼프 연승 가도에 불안한 車·배터리
  • 크렘린궁, 러시아 우주 핵무기 배치설에 “백악관 계략” 일축
  • 하마스 지도자 “휴전·철군 보장해야 이스라엘과 합의 가능”
  • ‘비둘기’ 파월이 돌아왔다?…낙관하긴 일러
  • 외교부, 이스라엘 '라파 군사작전'에 깊은 우려 성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