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경실련 "의사들 국민 위에 군림하려해…'담합'으로 공정위 고발"(종합)!

경실련 "의사들 국민 위에 군림하려해…'담합'으로 공정위 고발"(종합)

시간:2024-03-28 22:38:1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341次

경실련 "의사들 국민 위에 군림하려해…'담합'으로 공정위 고발"(종합)

오진송 기자
오진송 기자기자 페이지

"정부 업무복귀명령 불복하면 22일께 전공의 고발"

보건의료노조 '촛불행동' 추진…"진료 정상화 위한 범국민행동"

'빅5' 전공의 오늘 집단사직…전국 확산할 듯
'빅5' 전공의 오늘 집단사직…전국 확산할 듯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이른바 '빅5' 병원의 전공의들이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한 가운데 19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 전공의 전용 공간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2024.2.19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오진송 성서호 기자 = '빅5' 병원 전공의들이 20일 오전 6시 이후 근무 중단을 예고한 가운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전공의들의 집단 진료중단 행위를 '담합'으로 보고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19일 경실련 관계자는 집단 진료 거부에 동참하는 전공의들을 공정위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사업자 지위를 가진 면허 소지자들이 집단행동을 할 경우 담합행위로 처벌할 수 있다"며 "전공의들이 내일 근무 중단을 하고 정부의 업무복귀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공정위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

앞서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성모·서울아산병원 등 서울 대형상급종합병원을 일컫는 '빅5' 병원 소속 전공의들은 이날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고, 이튿날 오전 6시부터 병원을 떠나겠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전공의들이 20일 실제로 진료를 중단하면 22일께 이들을 공정위에 고발할 방침이다.

경실련은 "환자 고통은 아랑곳하지 않고 국민과 법 위에 군림하려는 뿌리 깊은 의사들의 특권의식과 오만에 국민들은 분노한다"며 "의료인으로서 일말의 윤리 의식이 있다면 전공의들은 결코 환자와 병원을 떠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사들의 집단이기주의가 점입가경"이라며 "정부는 필요하면 면허도 박탈할 수 있다는 원칙을 분명히 해야 국민 생명을 볼모로 삼는 의사들의 고질병을 고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도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규탄하기 위한 범국민행동인 '국민 촛불행동' 등을 추진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 76%가 의대 정원 확대에 찬성하고 있다"며 "의대 증원을 무산시키려는 의사들의 집단 진료중단을 막고 진료를 정상화하기 위한 범국민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범국민행동으로 ▲ 집단 진료중단·휴진을 막기 위한 국민 촛불운동 ▲ 진료중단에 동참한 의사들에게 항의 메시지 보내기 ▲ 진료중단에 동참하지 않은 의사들에게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 보내기 등을 제시했다.

정확한 '촛불행동' 개시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보건의료노조 관계자는 "20일 전공의들의 집단행동 상황을 보고 촛불행동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며 "오늘 오전 임원, 간부 등과 두차례 긴급회의를 갖고 대응 방법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황성우 삼성SDS 대표가 '슬릭백' 춤을…생성AI 혁신에 신나
  • 정부, 의대 2000명 증원 쐐기... 지방국립대 7곳에 정원 200명 '메가 의대'
  • 삼성페이에 운전면허증 등록하면, 투표 때 신분증 없어도 OK
  • 폭스바겐 '제타' 女心 잡은 비밀
  • 미국의 반도체 굴기…인텔에 195억 달러 쐈다
  • 엔씨 '공동대표'로 위기돌파...M&A 추진할 TF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