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EU ‘러 미사일' 지원 관련 북한 제재…우크라 전쟁 이후 처음!

EU ‘러 미사일' 지원 관련 북한 제재…우크라 전쟁 이후 처음

시간:2024-03-29 15:59:19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480次

EU ‘러 미사일' 지원 관련 북한 제재…우크라 전쟁 이후 처음

유럽연합(EU)이 러시아에 미사일을 제공했다는 이유로 북한을 처음 제재안 명단에 추가했다. 2022년 2월 러시아 침공 이후 이날까지 총 13번 제재 패키지를 채택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북한을 추가한 건 처음이다. 
EU ‘러 미사일' 지원 관련 북한 제재…우크라 전쟁 이후 처음
21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EU 27개국은 우크라이나 전쟁 2주년을 맞아 새로운 러시아 제재안에 합의했다. EU 상반기 순환의장국인 벨기에 정부는 엑스(X, 옛 트위터)를 통해 EU 27개국이 제13차 대(對)러시아 제재 패키지에 합의했다며 “역대 EU가 채택한 것 중 가장 광범위한 패키지”라고 설명했다. 제재안은 우크라이나 전쟁 2주년인 24일 공식 승인될 예정이다.
EU ‘러 미사일' 지원 관련 북한 제재…우크라 전쟁 이후 처음
 
EU ‘러 미사일' 지원 관련 북한 제재…우크라 전쟁 이후 처음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EU 집행위 제공 AFP통신이 입수한 초안에 따르면 강순남 북한 국방상이 러시아에 탄도 미사일을 제공한 것과 관련해 제재 명단에 추가됐다. AFP통신은 강순남 국방상에 자산 동결 및 비자 금지 조치가 가해졌다고 보도했다. 유로뉴스는 북한 기업 일부도 미사일 제공을 이유로 제재 명단에 포함됐다고 전했다.
 
EU는 그동안 인권 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 등으로 북한에 제재를 가한 바 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선 제재를 부과한 적이 없으며 이번 제재안이 최종 승인될 경우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한 첫 제재가 된다.
 
제재안에는 북한 외에도 중국, 튀르키예, 인도에 있는 기업들이 추가됐다. 총 200여건의 개인·기관·법인으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사용 중인 드론 부품 조달을 차단하는 데 초점을 뒀다.
 
이번 제재 패키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친러시아 성향인 헝가리가 추가 협의를 요구하기도 했으나 최종 협의에선 반대하지 않아 만장일치로 협의가 이뤄졌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번 패키지를 통해 국방·군사 분야에서 제재 우회에 관여하는 업체들에 맞서 더 많은 조처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엑스에 EU 27개국의 합의를 환영하며 “우리는 푸틴의 전쟁 기계를 계속 저하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영 김 “대만 분쟁 시 주한미군 전환 배치는 큰 실수”
  • [영상] 미자가 “밥할일이 없다”던 이것…강남아파트 호텔식 먹어보니 [부동산360]
  • 테슬라 제친 中 BYD 진격에 충격…벤츠∙포드도 값싼 차 경쟁
  • 수성이냐 설욕이냐...정진석·박수현, 성일종·조한기 세 번째 '매치' 성사
  • 바이든, 인텔에 200억달러 보조금 지원…예상치 두 배
  • 이재명·원희룡에 유동규까지… '민주당 아성' 계양을 표심 바뀔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