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이스라엘의 팔 영토 점령은 합당한가…ICJ 역사적 재판 시작!

이스라엘의 팔 영토 점령은 합당한가…ICJ 역사적 재판 시작

시간:2024-03-29 05:27:2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680次

이스라엘의 팔 영토 점령은 합당한가…ICJ 역사적 재판 시작

ICJ, 오는 26일까지 52개국 의견 청취첫날 재판엔 팔레스타인 인사 대거 참석
이스라엘의 팔 영토 점령은 합당한가…ICJ 역사적 재판 시작
“국제사회가 정의를 위해 결단할 때”리야드 알말리키(가운데)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외교장관이 19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국제사법재판소(ICJ) 재판 시작 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스라엘의 팔 영토 점령은 합당한가…ICJ 역사적 재판 시작
유엔 국제사법재판소(ICJ)가 19일(현지시간) 1967년부터 57년간 계속된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지역 점령이 적법한지를 따지는 재판을 시작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인사들은 이스라엘 점령이 국제법 핵심 원칙을 위반했다며 가자지구 등 팔레스타인 영토 불법 점령을 즉각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의 팔 영토 점령은 합당한가…ICJ 역사적 재판 시작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ICJ는 이날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재판관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영토 점령 합법성 여부를 가리는 첫 번째 심리를 진행했다. 이는 2022년 12월 유엔이 이스라엘의 가자지구·요르단강 서안지구·동예루살렘 점령 적법성과 관련해 ICJ 조언을 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통과시킨 데 따른 재판으로 오는 26일까지 진행된다.
재판 첫날이었던 이날 팔레스타인에선 리야드 알말리키 자치정부 외교장관이 변론을 펼쳤다. 그는 “700만명의 팔레스타인 난민들은 자신의 땅과 집으로 돌아갈 권리를 박탈당했다”며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영토 불법 점령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파멸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부당한 모욕은 정당화될 수 없다”며 “이스라엘의 불법 행위를 계속 허용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리야드 만수르 유엔 주재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특사도 “이스라엘의 영토 점령은 당장, 그리고 완전하게 종료돼야 한다”며 “이스라엘이 갑자기 깨달음을 얻어 국제법을 따를 가능성은 거의 없다. ICJ와 국제사회가 정의를 위해 결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스라엘 인사들은 재판에 직접 참석하진 않았다. 다만 뉴욕타임스(NYT) 등은 이스라엘 정부가 서면 진술서를 ICJ에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유발 샤니 이스라엘 민주주의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이스라엘은 1200명을 살해하고 250명의 인질을 납치한 지난해 10월7일 하마스 기습 공격을 사례로 들어 평화 협정이 체결되지 않은 상황에선 점령이 정당하다는 논리를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1967년 3차 중동전쟁 승리로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지구, 동예루살렘을 점령했다. 이후 서안지구와 동예루살렘에 유대인 정착촌을 건설하고, 팔레스타인이 독립 국가 건설 후 수도로 삼으려는 동예루살렘을 서예루살렘과 병합해 버렸다.
오는 26일까지 이어지는 ICJ 재판엔 사우디아라비아 등 52개 국가와 아랍연맹, 이슬람협력기구, 아프리카연합 등 3개 단체가 참여해 연설을 펼친다. 외신들은 비록 ICJ 판결이 이행을 강제하는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미국·카타르 등이 물밑에서 추진하고 있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중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판결이 나오는 데까지는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미 기준금리 다섯 번 연속 동결…물가 전망은 높여
  • 동일본대지진 피해 지역 원전… 13년 만에 재가동
  • [자막뉴스] 조국에 버려진 병사들...지옥 같던 철수 현장
  • 평양 지하철 '통일역'에서 '통일' 삭제
  • “8000원에 이 퀄리티라니…” 극찬 쏟아진 한 자영업자의 백반 도시락
  • 푸틴, 29일 국정연설.. 나발니 언급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