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외신, 韓의대 진학 열풍 주목…의대 증원 '정부·의사' 대립도 전해!

외신, 韓의대 진학 열풍 주목…의대 증원 '정부·의사' 대립도 전해

시간:2024-03-29 07:09:43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364次

외신, 韓의대 진학 열풍 주목…의대 증원 '정부·의사' 대립도 전해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무더기로 제출하는 등 의료계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외신도 한국의 의대 진학 열풍과 증원 문제 등에 주목했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한국의 상위권 학생들은 반도체보다 의대에 투자한다'는 제하 기사에서 학생들이 취업이 확실시되는 공대보다 의대에 가려 하고 있다고 했다.
외신, 韓의대 진학 열풍 주목…의대 증원 '정부·의사' 대립도 전해
서울의 한 대학 병원에서 한 의사가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외신, 韓의대 진학 열풍 주목…의대 증원 '정부·의사' 대립도 전해
보도에 따르면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따라 더 많은 상위권 학생이 반도체 엔지니어가 되는 확실한 진로보다는 의사가 되기 위한 시험 준비 과정에 등록하고 있다. 의대 지원자 중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같은 기업에 취업이 보장되는 최상위권 공대 입학을 거절하고 의사의 더 높은 직업 안정성과 급여에 끌리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외신, 韓의대 진학 열풍 주목…의대 증원 '정부·의사' 대립도 전해
서울대 홈페이지 등에 따르면 올해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정시 합격자 중 26%가 미등록했지만, 서울대 의대 합격자 중에서는 등록하지 않은 학생이 아무도 없었다.
의대 정원이 20년 동안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한국의 인구 대비 의사 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다른 회원국보다 적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또 2021년 기준 한국의 개원 의사의 연평균 총소득이 일반 근로자의 6.8 배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으며 퇴직연령도 없다고 주목했다.

韓정부와 의사들 대립도 전해
외신들은 이날 전공의들이 무더기로 사표를 내자 보건복지부가 진료유지명령을 내리는 등 정부와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사들의 대립도 전했다.
AFP통신은 "한국은 선진국 중 인구 대비 의사 수가 적은 국가 중 한 곳"이라며 "정부는 부분적으로는 빠르게 고령화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의사 수 증원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사들은 이 계획에 대해 서비스 공급의 질에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주장한다"며 "의사들이 자신들의 급여와 사회적 지위가 떨어질 것으로 우려한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한국에서 큰 병원 중 한 곳인 연세 세브란스가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한 뒤 수술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며 수도권 '빅5' 병원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무더기로 냈다고 보도했다.

(책임편집:백과)

최신 내용
추천 콘텐츠
  • [트렌딩 핫스톡] 치폴레, 50대1 주식분할 소식에 강세…최대 비율
  • 美 텍사스 산불 급속히 확산...서울 면적 5배 불타
  • 주북 중국 대사, 스웨덴 대사 만나…스웨덴 평양 공관 재가동 할 듯
  • '학비면제' 통큰 쾌척에 美의대생들 감격…인생 바뀌었다
  • “누가 요즘 지갑 씀?” 현실로…갤럭시, 카드 이어 ‘신분증’도 품었다
  • 美대법원, 트럼프의 면책특권 주장 심리키로...3~5개월 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