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민주당, 임종석 송파갑 검토…박정훈 "송파주민 좋아하겠나"!

민주당, 임종석 송파갑 검토…박정훈 "송파주민 좋아하겠나"

시간:2024-03-29 18:08:1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백과 읽기:398次

민주당, 임종석 송파갑 검토…박정훈

송파갑서 임종석 넣고 여론조사 실시
최근 두 차례 총선 여야 격차 3%p 이내
임종석 출마 땐, 불확실성 더 커질 듯
與 박정훈 자신감 "文 실정 책임론 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뉴시스
[데일리안 = 김민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서울 송파갑에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전 실장의 서울 중·성동갑 공천 신청을 두고 내홍이 커지는 상황에서 험지 출마 권유로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16일 데일리안의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15일부터 송파갑 지역에서는 국민의힘 공천이 확정된 박정훈 후보를 상대하는 민주당 후보로 임 전 실장과 조재희 전 청와대 국정과제비서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각각 상정해 경쟁력을 묻는 여론조사가 진행됐다. 이날도 같은 여론조사 전화를 받았다는 주민들이 적지 않았다.

이는 민주당 소속으로 송파갑 예비후보에 등록한 조 전 비서관과 비교해 임 전 실장과 추 전 장관의 지역 경쟁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여론조사 실시 여부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공식 인정은 하지 않았지만 "경쟁력을 확인하기 위해 돌려볼 수 있는 게 아니냐"며 부정하지도 않았다.

송파갑은 전통적으로 국민의힘 계열 후보들이 대부분 승리해 일견 강세 지역으로 판단하기 쉽다. 하지만 최근 점점 격차가 줄어들어 여권 내에서는 '격전지로 봐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없지 않다.

실제 지난 21대 총선에서 김웅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후보의 득표율은 51.2%, 조재희 민주당 후보 48.02%로 격차는 3%p가 채 되지 않았다. 지난 20대 총선 역시 박인숙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후보 43.98%, 박성수 민주당 후보 41.66%로 3%p 이내의 격차를 보였다. 전국적으로 보수정당 바람이 불었던 18대 총선 당시 25%p 이상 격차로 승리했던 과거와 비교하면 변화는 분명하다.

박정훈 22대 총선 국민의힘 서울 송파갑 후보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런 상황에서 운동권과 친문이라는 민주당 전통적 주류의 상징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임 전 실장이 출마한다면 판을 흔들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과거 민주당은 강남 3구 지역 정서를 고려해 이념적 색채가 약하고 전문성을 갖춘 후보들을 보내는 선택을 했었다. 하지만 임 전 실장이 출마한다면 과거와 달리 이 지역에서 이념전쟁이 강하게 벌어질 수 있어 경험해보지 못한 선거가 전개될 가능성도 있다.

화려한 정계 복귀를 꿈꾸는 임 전 실장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라는 분석이다. 험지로 여겨지는 송파갑에서 승리에 국회에 입성한다면, 단번에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강력한 대항마로 부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임 전 실장의 국회 복귀가 성공한다면 오는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 도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상황이다.

1호 단수공천을 확정 짓고 지역을 누비고 있는 박정훈 국민의힘 후보는 누가 오더라도 자신이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KBS라디오 '뉴스레터K'에 출연한 박 후보는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핵심 중의 핵심이었던 분으로 여러 가지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분"이라며 "그래서 당도 중·성동갑을 주지 못하겠다고 해서 송파로 오겠다는 것인데, 송파 주민들은 좋아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최대 50만원' 전환지원금의 이면…장기 고객은 어쩌죠? [현장에서]
  • 정부, 의협 간부 첫 ‘면허 정지’…서울의대 교수들 25일 사직
  • 의료대란에 이종섭·황상무 논란까지…총선 변수된 '용산 리스크' 
  • 쉬자인 中헝다 회장의 몰락… '亞부자 2위→증시 평생진입금지'
  • 팀 쿡도 방문한 ‘亞 최대’ 상하이 애플 스토어...“제품 매장 아닌 예술 공간”
  • 돈 먼저 벌고 행복은 나중에? 아빠는 거꾸로 할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