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틱톡 없애면 미칠 아이들 많아" 트럼프의 변심... 퇴출법 통과 제동 걸리나!

"틱톡 없애면 미칠 아이들 많아" 트럼프의 변심... 퇴출법 통과 제동 걸리나

시간:2024-03-29 22:32:4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지식 읽기:825次

트럼프 "틱톡 퇴출, 페북만 키울 것" 반대 분명히
12일 하원 표결 예정... 압도적 찬성 기류에 균열
미국과 중국 간 갈등에 끼여 '미국 내 사업 퇴출' 위기에 몰린 틱톡의 이미지.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이 중국 숏폼(짧은 동영상) 플랫폼 '틱톡' 퇴출 법안에 대해 연일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대통령 재임 시절엔 틱톡의 미국 사업권 매각을 명하는 행정서명에 서명했으나 태도가 돌변한 것이다. 당초 이 법안은 일사천리로 하원과 상원을 통과할 것으로 전망됐으나,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변심에 따른 공화당 내 기류 변화로 가결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바이든과는 다른 노선 택한 트럼프 "틱톡 퇴출 반대"



12일(현지시간) 연방 하원 전체 표결을 앞둔 틱톡 퇴출법은 모기업인 중국 바이트댄스가 법률 발효 후 165일 안에 틱톡 사업권을 매각하지 않으면 틱톡을 애플리케이션(앱) 장터에서 제거하겠다는 내용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날 미국 경제매체 CNBC와의 인터뷰에서 '틱톡이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우려에 공감하면서도 "틱톡이 없으면 미쳐버릴 어린 아이들이 많다"고 했다. 틱톡은 미국 이용자만 1억7,000만여 명에 달하며 Z세대에서 인기가 특히 많다.

그는 이어 "(틱톡 퇴출은) 페이스북을 더 크게 만들 수 있다"며 "나는 페이스북을 국민의 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페이스북은 2021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지자들에게 의회 폭동을 선동했다는 이유로 그의 계정을 정지시켰는데, 이 때문에 페이스북을 틱톡보다 나쁜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사실상 '틱톡 퇴출법이 의회에서 부결돼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CNBC는 "의회 통과 시 법안에 서명하겠다고 밝힌 조 바이든 대통령의 견해와 대조된다"고 했다.

중국 숏폼 업체 '틱톡'의 미국 로스앤젤레스 사무소 앞에 로고 간판이 설치돼 있다. 로스앤젤레스=신화 연합뉴스


"공화당 의원들, 트럼프냐 반중이냐 선택 기로 놓여"



앞서 이 법안은 지난 7일 에너지상무위를 만장일치로 통과해, 드물게 초당적 지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틱톡을 계속 중국 기업으로 두면 미국 이용자들의 정보를 중국 당국에 넘길 수 있다는 게 양당의 공통된 우려다. 뉴욕타임스(NYT)는 "하원 공화당 지도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틱톡을 표적 삼는 데 반대한 이후에도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했다.

그럼에도 변화의 기류가 없진 않다고 NYT는 전했다. 2020년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행정서명을 지지하는 글을 썼었던 공화당 소속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법안 찬성 여부에 대해 "정말로 갈등된다"고 이날 한 인터뷰에서 밝혔다. 민주당 전략가인 제프 가린은 "틱톡에 대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변심이 공화당 의원들을 매우 난감하게 만들고 있다"며 "트럼프를 지지할 것이냐, 아니면 중국에 맞설 것이냐 선택해야 하는 입장에 놓였기 때문"이라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왜 입장을 바꿨는지에 대해선 해석이 분분하다. NYT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틱톡의 주요 투자자인 억만장자 제프 야스로부터 (입장을 바꾸는 대가로) 돈을 받았다'는 의혹을 부인했다"고 전했다. 젊은 층의 표를 의식했기 때문이란 분석도 있다. 틱톡 퇴출법이 추진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직후부터 양당 의원실엔 틱톡 이용자들의 항의 전화가 폭주하고 있다.

(책임편집:패션)

추천 콘텐츠
  • 한소희도 입었다…이제 휠라홀딩스 주식 사라 이유는?
  • 대전 중구청장 野후보 내홍 여전… '탈당'은 의견 분분
  • [AI 프런티어] 한국 AI실력 美의 47% …R&D 지원 시급
  • 車보험료 月2만5000원 할인…카드쓰고 아끼세요
  • 이제 지갑 필요 없네…'폰 신분증' 시대 개막
  • “현역 프리미엄 유효” “이번엔 변화”… 접전 예고 서울 중·성동구 [심층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