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마라톤 꿈의 기록 ‘서브 2′ 코앞인데… 세계기록 보유자 교통사고 사망!

마라톤 꿈의 기록 ‘서브 2′ 코앞인데… 세계기록 보유자 교통사고 사망

시간:2024-03-28 22:56:5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핫스팟 읽기:246次

마라톤 꿈의 기록 ‘서브 2′ 코앞인데… 세계기록 보유자 교통사고 사망

‘2시간 35초’ 기록 세운 켈빈 킵툼지난해 10월 미국 시카고 마라톤 대회에서 케냐 선수 켈빈 킵툼이 자신의 세계 신기록(2시간 35초) 전광판 옆에 서 있다. /AFP 연합뉴스
마라톤 꿈의 기록 ‘서브 2′ 코앞인데… 세계기록 보유자 교통사고 사망
남자 마라톤 세계 기록 보유자인 유망주 켈빈 킵툼(25·케냐)이 교통사고로 숨졌다.
마라톤 꿈의 기록 ‘서브 2′ 코앞인데… 세계기록 보유자 교통사고 사망
12일 AP 등에 따르면, 킵툼은 지난 11일 밤 케냐 고지대인 리프트밸리 엘도렛 마을 외곽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이 일대는 케냐 선수들의 장거리 육상 훈련이 이뤄지는 곳이다. 차량에 동승한 킵툼의 코치인 르완다 출신 제르바이스 하키지마나도 사망했다. 케냐 경찰에 따르면, 사고 당시 킵툼은 도요타 준중형 세단인 프레미오를 직접 운전하고 있었다. 케냐 경찰은 CNN에 “차량이 통제력을 잃고 도로를 벗어나 도랑에 들어가 큰 나무에 부딪혔다”고 밝혔다.
마라톤 꿈의 기록 ‘서브 2′ 코앞인데… 세계기록 보유자 교통사고 사망
킵툼은 마라톤 풀코스(42.195㎞)를 2시간 이내에 뛰는 ‘서브 2′ 달성 1순위로 꼽혔던 세계 육상계의 인재였다. 그는 지난해 10월 미국 시카고에서 2시간 35초로 완주하며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종전 기록은 케냐의 마라톤 영웅 엘리우드 킵초게가 2022년 9월 베를린에서 세운 2시간 1분 9초였다.
킵툼은 케냐에서 양과 염소를 키우다 11년 전 하키지마나 코치에게 발굴됐다. 2018년 하프 마라톤 국제 대회에 처음 출전했다. 이어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던 2021년 본격적인 풀코스 훈련을 시작했다. 그는 풀코스를 단 세 번 뛰었는데 매번 놀라운 기록이었다. 데뷔 무대였던 2022년 12월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2시간 1분 53초를 기록해 단숨에 세계적인 선수로 떠올랐고, 4개월 후 런던 마라톤에서 기록한 2시간 1분 25초는 당시 역대 2위 기록이었다. 생전 하키지마나 코치는 “킵툼은 훈련을 너무 많이 한다. 훈련을 멈추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하루 종일 킵툼이 하는 건 먹고, 자고, 뛰는 것뿐”이라고 했다. 그는 한 주에 250∼280㎞, 때론 300㎞ 이상을 뛸 정도였다고 한다.
킵툼은 오는 4월 네덜란드 로테르담 마라톤에 이어 8월 파리 올림픽 출전이 예정돼 있었다. 서배스천 코 세계육상연맹 회장은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놀라운 유산을 남긴 킵툼을 우리는 몹시 그리워할 것”이라고 했다. 케냐 출신 육상 메달리스트 데이비드 루디샤는 “킵툼의 죽음은 큰 손실”이라고 했다.
-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75739
국제퀴즈 풀고 선물도 받으세요! ☞ https://www.chosun.com/members-event/?mec=n_qu

(책임편집:백과)

추천 콘텐츠
  • 클릭 몇 번으로 AI 구축 지원…올 매출 2배 성장 목표
  • [총선설명서 서반장 vs 김반장] 민주당, '이대로면' 필패?
  • 아동급식카드 결제에 ‘취소’당한 치킨 주문…반전 결말
  • 이강인 “막내 너무 좋아, 형들이 다 해줘” 과거 인터뷰 재조명
  • 민주 ETF 허용 vs 국힘 과세 유예…가상자산 공약 경쟁
  • 자폐아 '뺨 25대' 때린 언어센터 재활사…경찰, 구속영장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