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아버님, 이제는 건보료 내셔야 해요' !

'아버님, 이제는 건보료 내셔야 해요' 

시간:2024-03-29 21:14:45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843次

'아버님, 이제는 건보료 내셔야 해요' 


공무원 연금과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으로 연간 2천만원 넘게 받는 수급자 28만2천명가량이 건강보험 피부양자에서 제외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장에 다니는 자녀나 가족의 건강보험증에 피부양자로 이름을 올려 보험료를 내지 않고 보험 혜택을 누렸지만, 지금은 지역가입자로 전환돼 건강보험료를 부담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13일 건강보험공단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혜영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2022년 9월부터 시행된 건보료 부과체계 2단계 개편에 따른 피부양자 소득요건 강화로 연간 공적 연금소득이 2천만원을 초과해서 피부양자에서 탈락한 사람은 올해 2월 현재까지 1년 6개월간 총 28만1천630명(동반 탈락자 포함)에 달했습니다. 

피부양자 자격을 잃은 이들을 연금유형별로 살펴보면 공무원연금 20만3천762명, 국민연금 3만3천823명, 사학연금 2만2천671명, 군인연금 2만61명, 별정우체국연금 1천313명 등이었습니다. 

특히 피부양자에서 떨어진 사람 중에는 동반 탈락자가 40% 안팎으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은 건강보험당국이 과거부터 관행적으로 부부 모두 소득기준을 충족해야만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고, 남편이든 아내든 한 명이라도 소득기준을 초과하면 함께 사는 배우자도 피부양자 자격을 박탈하기 때문입니다. 즉, 공적연금 소득으로 따져서 남편이 월 167만원 이상(연 2천만원 초과)이고, 아내는 연금이 한푼도 없는 경우에도 아내 역시 피부양자에서 떨어졌다는 뜻입니다. 
   
피부양자는 경제적 능력이 없어 직장가입자에 주로 생계를 의존하는 배우자와 자녀, 부모, 형제자매(30세 미만, 65세 이상) 등으로 건보료를 내지 않더라도 직장가입자에 기대어 보험 혜택을 누립니다. 하지만 일부 피부양자 중에는 일정한 소득과 재산이 있는데도 건보에 무임승차하는 경우가 있어 형평성 논란이 끊이지 않아왔습니다. 

한편, 건보당국은 공적연금으로 노후생계를 꾸리다 소득요건을 충족 못 해 피부양자에서 제외되면 경제적 부담을 느낄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첫해 80%에서 2년 차 60%, 3년 차 40%, 4년 차 20% 등으로 4년에 걸쳐 한시적으로 건보료를 감면해주고 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책임편집:오락)

추천 콘텐츠
  • 역대급 전세 매물 폭탄‥40년 된 아파트보다 싸다고?
  • 잠재력 큰 '추론용' AI 반도체 시장…엔비디아 따라잡을 차세대 강자는?
  • [자막뉴스] 이민자 급증한 캐나다, 돌연...한인들 사이 퍼지는 불안감
  • “팔레스타인에 자유를” 미국 이스라엘 대사관 앞에서 美군인 분신
  • 미국 인내심도 바닥…라파 침공 시 양국관계 파탄 우려
  • 지지율 바닥친 日기시다 왜 교체 안될까?…더 낮은 野지지율 등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