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덴마크도 여성 징병제 도입…"전쟁 피하기 위해 재무장"!

덴마크도 여성 징병제 도입…"전쟁 피하기 위해 재무장"

시간:2024-03-29 21:14:1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451次

덴마크도 여성 징병제 도입…"전쟁 피하기 위해 재무장"

노르웨이, 스웨덴 이어 유럽에서 세 번째

러시아발 안보 위기 속 복무기간도 연장

덴마크 군인들
덴마크 군인들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계환 기자 = 덴마크는 변화한 안보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여성 징병제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이날 여성 징병제 도입과 복무기간 연장 등을 골자로 한 국방 정비 계획을 내놓았다.

덴마크 여성들은 현재도 자원하면 군 복무를 할 수 있으며 전체 병력의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광고

덴마크가 여성 징병제를 도입하면 2015년 노르웨이, 2017년 스웨덴에 이어 유럽에서 여성 징병제를 도입하는 세 번째 국가가 된다.

덴마크군은 직업 군인 7천~9천명과 의무 복무 기간 동안 기본 군사훈련을 받는 징집병으로 구성돼 있다.

남성들은 18세가 되면 군에 입대해 4개월간 복무해야 한다.

하지만 자원자가 많아 모든 남성이 군에 가지는 않으며 추첨을 통해 입대 대상을 결정하는 경우도 있다.

프레데릭센 총리는 여성 징병제 도입과 함께 복무기간도 남녀 모두 11개월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는 2028년까지 최대 6천명으로 구성되는 보병여단을 창설하고 지상 대공망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레데릭센 총리는 국제질서가 도전받는 상황이라면서 전쟁과 파괴가 아니라 전쟁을 피하기 위해 재무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외무장관도 이번 국방 정비 계획은 억지력 확보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라스무센 장관은 러시아가 덴마크에 위협은 아니지만 그런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덴마크는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의 1.4%가량을 국방비로 사용했으나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ㆍNATO) 목표치인 2% 달성을 위해 향후 5년간 540억유로(약 7조7천700억원) 정도 국방비를 증액할 계획이다.

나토 창립 멤버인 덴마크는 러시아에 맞서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F-16 전투기를 제공하기로 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kp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사과 이어 대파 든 이재명 서민에 돈 써야 尹정권 심판 호소
  • '체질 개선' 르노코리아, 올해 '4년 만의 신차' 재도약 노린다
  • 기업 저평가, 결자해지로 윈·윈 가능...韓관심 높다
  • '피의자와 성관계' 검사 해임…음주운전은 3번 걸려야 잘렸다 [역대 검사 징계史]
  • 역대급 실적에 돈방석…직원들에 '10억 보너스' 뿌린 회사
  • 떠나며 4년간 코미디 공부 잘했다…정치권 '★' 말말말[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