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이재명 "그 뜻은 '거시기'"…위증교사 재판서 '저기' 뜻 공방!

이재명 "그 뜻은 '거시기'"…위증교사 재판서 '저기' 뜻 공방

시간:2024-03-29 14:01:43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여가 읽기:509次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법정에서 위증교사를 했다는 전화 녹취록을 두고 단어의 세세한 뉘앙스까지 따지며 혐의를 직접 부인했습니다.

위증했다고 자백한 고(故) 김병량 전 성남시장의 수행비서였던 김진성 씨는 이 대표가 위증을 종용한 것이 맞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이 대표 측은 1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자신의 위증교사 혐의 공판에서 함께 기소된 김 씨를 증인 신문했습니다.

이 대표와 변호인은 검찰이 핵심 증거로 제시한 2018년 12월께 김 씨와의 통화한 녹취록의 세부 내용을 제시하며 위증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대표 변호인은 "약 30분간의 녹취록을 분석해 보니 '기억을 되살려 달라', '상기해 달라', '사건을 재구성해보자는 것은 아니다', '안 본 것은 말할 필요가 없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이 12번으로, 2.5분에 한 번꼴로 사실대로 얘기해 달라는 이야기를 계속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위증해달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2∼3분에 한 번꼴로 사실대로 얘기해 달라고 하는 게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된다"고 공세를 펼쳤습니다.

김 씨가 검사 사칭 사건과 관련해 '크게 저기한 기억이 안 난다'고 녹취록상 발언한 내용 중 '저기'의 의미에 대해서도 부딪혔습니다.

이 대표는 "당시 김병량 캠프와 저와의 관계는 극단적 대립 관계였는데 김 씨는 유연한 태도를 가지고 있어서 김 씨가 나와는 대립적이지 않았다는 의미"라며 "그래서 자신(김 씨)과 저와의 관계는 부딪히거나 나쁜 관계가 아니었다는 것"이라고 직접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김 씨는 단순히 당시 검사 사칭 사건이 잘 기억나지 않았다는 취지라고 자백한 입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검찰의 공소사실처럼 잘 모르는 사실에 대해 이 대표가 유리한 내용을 말해달라는 취지였다는 것입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재판부를 향해 "이게 사실은 '거시기'라는 표현에 가깝다"고 항변했습니다.

전라도 방언 '거시기'가 문맥에 따라 다양한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자기 말처럼 과거에 나쁜 관계는 아니었음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 대표는 2018년 12월 22∼24일 김 씨에게 여러 차례 전화해 과거 자신의 '검사 사칭 사건' 관련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 혐의 재판에서 위증해달라고 요구한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김 씨는 2019년 2월 14일 법정에서 이 대표 측 증인으로 출석해 기억과 다르게 이 대표에게 유리한 내용으로 허위 증언했고 그 영향으로 이 대표는 이듬해 10월 24일 대법원에서 무죄를 확정받았다는 것이 검찰의 시각입니다.

김 씨는 이날 재판에서 심리적 부담이 크다고 호소해 이 대표와 얼굴이 마주치지 않도록 가림막을 설치한 채 증인 신문을 받았습니다.

4·10 총선이 20여 일 남은 상황에서 이 대표는 이날 재판을 포함해 이번 주에만 세 차례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해야 합니다.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배임·뇌물 등 혐의 재판은 오는 19일, 공직선거법 혐의 재판은 22일로 예정돼 있습니다.

다만, 이 대표 측은 19일 재판에는 출석할 수 없다는 취지의 '불출석 사유서'를 재판부에 제출했습니다.

이 대표는 강원지역 선거 유세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한미그룹 중간지주사 전환, PBR 하락과 무관…공정한 경쟁하자
  • 주요국 경제 휘청이는데…美 나홀로 질주 이유는
  • 日관방장관 北 납치 일본인 문제 해결은 국가적 과제
  • [포착] 시뻘건 화염에 번개가 번쩍…일본 또 화산폭발
  • ‘디올백’ 든 北 김여정…디올 측 “진품같기는 한데”
  • 이 돈이면 유럽가지…中 하이난에 발묶인 춘제 귀경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