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日정부 "김여정 담화에 유의…'납치문제 해결' 주장 수용 못해"!

日정부 "김여정 담화에 유의…'납치문제 해결' 주장 수용 못해"

시간:2024-03-29 07:04:2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지식 읽기:840次

日정부

"북한의 납치와 핵·미사일 현안 포괄적 해결 방침 변함없어"기자회견 하는 하야시 日 관방장관
日정부
[AP·교도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日정부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본 정부는 16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평양 방문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담화를 발표한 데 대해 "김 부부장이 담화를 발표한 것에 유의하고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日정부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북일 정상회담과 관련한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한 질문에 이 같은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하야시 장관은 "기시다 총리는 그동안 북한과 여러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실현하도록 총리 직할의 고위급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이를 위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끊임없이 노력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한 평가를 포함해 그 이상의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향후 교섭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발언을 삼가겠다"고 덧붙였다.
하야시 관방장관은 조심하면서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다는 뜻이 담긴 '유의(留意)하겠다'는 발언을 통해 북한이 어떤 의도로 담화를 발표했는지 조심스럽게 살펴보면서 북일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하야시 장관은 북한이 이런 담화를 낸 의도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북한(담화)의 의도와 목적에 대해서 말할 입장이 아니라 코멘트하는 것을 삼가겠다"고 대답했다.
하야시 장관은 김 부부장이 담화에서 "납치 문제가 이미 해결됐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는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일본은 북일평양선언에 기초해 납치와 핵·미사일 등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한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북일평양선언은 2002년 9월 17일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회담한 뒤 발표한 선언이다.
북일평양선언에는 국교정상화 회담 추진과 과거사 반성에 기초한 보상, (납치 등) 유감스러운 문제의 재발 방지, 핵 및 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관계 구축 등 4개 항이 담겼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의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 북일 정상회담을 개최하겠다고 밝혀 왔다.
일본 정부는 1970∼1980년대 자국민 17명이 북한으로 납치돼 12명이 북한에 남아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북한은 12명 중 8명이 사망했고 4명은 아예 오지 않았다며 해결해야 할 문제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 부부장은 전날 기시다 총리의 최근 북일 정상회담 추진 발언에 대해 "(일본이) 관계 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갈 정치적 결단을 내린다면 두 나라가 얼마든지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갈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지난 9일 중의원(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북일 정상회담 추진 관련 질문에 "구체적으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런 상황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취재보조: 김지수 통신원)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sungjinpark

(책임편집:백과)

추천 콘텐츠
  • ‘7만 전자’ 눈총받은 주총… 경계현 “2~3년 내 반도체 1위 탈환”
  • 한국, 2021년 이후 3년 연속 미국산 소고기 최대수입국
  • “문제가 될 때까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 문제” 미국 상업용 부동산 [특파원 리포트]
  • 바이든, 나발니 사망 관련 러시아 추가 제재 고려중
  • 남녀노소 안 가리는 '허리 통증'…생활 속 요통 대처법은
  • 손흥민, 전지현과 런던서 포착…“정말요, 감사합니다” 무슨 말 들었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