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토스뱅크 남다른 '국채 쇼핑'…금리 내리막 앞두고 '선견지명'!

토스뱅크 남다른 '국채 쇼핑'…금리 내리막 앞두고 '선견지명'

시간:2024-03-29 00:27:2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지식 읽기:446次

토스뱅크 남다른 '국채 쇼핑'…금리 내리막 앞두고 '선견지명'

홀로 10조 육박…인터넷은행들 중 최대
이자 마진 축소 상쇄할 히든카드로 주목
서울 강남구 토스뱅크 사무실 전경. ⓒ토스뱅크
[데일리안 = 부광우 기자] 토스뱅크가 국내 인터넷전문은행들 가운데 국채 자산을 가장 많이 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은행들 가운데 막내 격으로 전체 자산의 사이즈가 아직 그렇게 크지 않은 현실을 감안하면 더욱 두드러지는 규모다.

이제 금리가 본격적인 내리막길에 접어들 것으로 보이면서 은행권의 이자 마진 축소가 점쳐지는 가운데, 토스뱅크의 남다른 국채 쇼핑이 수익성 악화를 상쇄할 선견지명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말 은행 계정 기준으로 카카오·케이·토스뱅크 등 3개 인터넷은행이 보유한 국채 자산은 총 16조4555억원이었다. 인터넷은행별로 보면 토스뱅크의 국채 자산이 9조3312억원으로 최대였다.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해당 금액은 각각 5조2234억원과 1조9009억원에 그쳤다.

각 은행의 전체 자산의 파이를 놓고 보면 토스뱅크의 국채 보유량은 한층 눈에 띈다. 총 자산은 카카오뱅크의 절반을 밑돌고 있음에도 국채만큼은 오히려 두 배 가까이 많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조사 대상 시점 인터넷은행들의 은행 계정 총 자산은 ▲카카오뱅크 53조21억원 ▲토스뱅크 24조6973억원 ▲케이뱅크 19조5544억원 순이었다.

실제로 토스뱅크의 은행 계정 자산 중 국채가 차지하는 비중은 37.8%에 이른다. 운용하는 자산 가운데 3분의 1 이상을 국채 투자에 배분하고 있다는 얘기다. 반면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국채 자산 비율은 각각 9.9%와 9.7%에 그쳤다.

인터넷은행 자산 중 국채 현황. ⓒ데일리안 부광우 기자
흥미로운 대목은 토스뱅크의 이런 국채 확보가 앞으로 메리트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는 점이다. 조만간 시장 금리가 인하 사이클로 접어들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채권 가격은 금리와 뚜렷한 반비례 관계를 보인다. 금리가 내려가면 채권 가격이 상승하고, 반대로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은 하락하는 구조다.

즉, 향후 금리가 내려가면 그 동안 쌓아둔 채권의 가격은 점차 오르게 될 가능성이 크다. 금리 변동에 따른 효과만으로 자산 가치를 키울 수 있는 셈이다.

그런데 최근 금융권에서는 현재의 시장 금리가 정점으로, 조만간 내리막길을 걸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아직 신중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시기와 폭의 문제일 뿐 올해 안에는 본격적인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란 예측이다. 연준은 가장 최근 열린 지난 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까지 기준금리를 5.25~5.50%로 동결해오고 있다. 지난해 9월과 11월, 12월에 이은 네 번째 동결이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이르면 3월부터 금리를 인하하고, 올해 최대 6~7차례까지 금리를 지속적으로 내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연준은 지난해 12월 FOMC 정례회의 직후 발표한 전망에서 올해 말 기준금리가 현재보다 0.65~0.90%포인트 낮은 4.6%(중간값)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를 두고 세 차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리가 낮아지게 되면 은행 실적의 핵심인 이자 마진은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와중 적극적으로 확대해 둔 채권 자산이 평가 이익을 내면서 완충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영 김 “대만 분쟁 시 주한미군 전환 배치는 큰 실수”
  • “사장님, 직원들 왜 자꾸 자르세요”…CEO가 직접 밝힌 답변은
  • 중국 공산당 ‘20기3중전회’는 왜 열리지 않을까
  • 트럼프 운동화 3종 출시, 켤레당 53만원…“크게 성공할 것”
  • '비례 불만' 이철규 韓 약속 안지켜…헌신한 사람 배려해야
  • 바이든 우크라 도시 철수, 의회 손놓은 결과… 지원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