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2032년 신차 중 56% 전기차로"…美, 배기가스 기준 최종 확정!

"2032년 신차 중 56% 전기차로"…美, 배기가스 기준 최종 확정

시간:2024-03-29 21:08:5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760次

美 환경보호청, '최종 국가 오염 기준' 확정 발표
당초 66% 목표에서 낮춰…자동차 회사 및 노조에 양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22년 9월14일(현지시간)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북미 오토쇼'에 참석해 포드의 전기차 머스탱을 둘러 보고 있는 모습.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20일(현지시간) 오는 2032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차 중 전기차의 판매 비중을 56%로 높이는 규정을 확정했다.

그러나 이는 당초 2030년까지 판매되는 모든 차량의 3분의 2(약 66%)를 전기차가 되도록 하겠다는 초안보다 완화된 것이어서 자동차 제조사와 노조에 양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이날 2027~2032년과 그 이후 출시되는 승용차와 경트럭, 중형 차량(MDV)에 대한 '최종 국가 오염 기준(final national pollution standards)'을 발표했다.

EPA가 최종 확정한 기준은 자동차 회사들이 엄격한 배기가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전기차를 판매하도록 하는 대신 기존 가솔린 엔진과 전기차 배터리를 결합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전기차 전환에 훨씬 더 큰 역할을 하도록 허용하고 있다고 CNN 등 미 언론들은 평가했다.

EPA에 따르면, 새로운 규칙은 2032년 신차 판매 중 배터리 전기차의 비중을 5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엔 13%를 각각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경우 현재 가장 대중적인 가솔린 차량의 신차 비율은 29%까지 낮아진다.

지난해(2023년) 신차 판매 중 전기차(7.6%)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비중은 16%에 불과했던 것을 감안하면 전기차 판매가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EPA는 보도자료에서 "최종 기준은 상당한 오염 감소를 제공하는 동시에 친환경 차량 기술의 채택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PA는 이어 "이같은 기준은 70억톤 이상의 탄소배출을 방지하고 공기질 개선으로 인한 연간 130억 달러의 공중보건 혜택, 연간 화석 연료 비용과 운전자의 유지 및 수리 비용 감소 620억 달러 등 연간 1000억 달러의 순이익을 사회에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번 최종 확정 규정은 당초 초안보다 전기차 전환 속도를 늦췄고, 자동차 회사들에 유연성을 제공했다고 미 언론들은 평가했다.

예를 들어 당초 초안엔 2029년식 모델의 경우 신차 판매의 55%를 전기차, 45%를 가솔린 차량으로 목표했지만, 최종 규칙엔 2029년 가솔린 차량의 판매 비중을 49%로 높였다고 '더힐'은 전했다.

이와 관련, CNN은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를 선호하며 천천히 전기차로 전화하고 있는 도요타 같은 자동차 회사들이 이번 최종 규정의 큰 수혜자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오늘 우리는 승용차와 트럭에 대한 새로운 오염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며 "미국 노동자들은 각각 '메이드 인 아메리카' 도장을 찍은 친환경 승용차와 트럭을 만드는 데 세계를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전환 속도를 늦췄음에도 불구하고 공화당은 이번 최종 규칙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이번 규칙은 망상"이라며 "의회의 승인 없이 내연 기관차를 제거하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시도"라고 말했다.

(책임편집:패션)

추천 콘텐츠
  • 서민 대출 문 좁아지자…카드론 잔액 역대 최다 ‘경신’
  • 방심위, 피프티피프티 사태 다룬 '그알' 관계자 진술 결정
  • 민변 "5·18 조사위, 진상규명 불능 사유 즉각 공개해야"
  • 도봉구, 건물에너지효율화 공사비 최대 100% 무이자 융자
  • 최연소에서 최단명으로…베트남 국회, ‘서열 2위’ 국가주석 사임 승인
  • '비욘드 유토피아' 출연진·탈북민, 주영 北대사관서 합동 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