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중국 최대 명절 ’춘제 소비 , 中 정부 독려에도 늘지 않아!

‘중국 최대 명절 ’춘제 소비 , 中 정부 독려에도 늘지 않아

시간:2024-03-29 17:28:12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473次

‘중국 최대 명절 ’춘제 소비 , 中 정부 독려에도 늘지 않아

중국 동부 장쑤성의 화이안에서 다가오는 춘절을 위해 등불을 준비하고 있다. [AFP][헤럴드경제=김빛나 기자]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가 막바지로 접어든 가운데 중국 내 소비가 정부의 독려에도 크게 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 최대 명절 ’춘제 소비 , 中 정부 독려에도 늘지 않아
15일(현지시간) 미국 투자전문매체 배런스에 따르면 ING의 린 송 중국 애널리스트는 투자자 노트에서 "중국인들이 춘제(10일~17일)를 기념하고 있지만 소비 심리는 약하다"고 말했다.
‘중국 최대 명절 ’춘제 소비 , 中 정부 독려에도 늘지 않아
중국 관영 매체들도 열차와 여객기 티켓이 매진되는 등 국내 여행이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전하고 있지만, 소비와 관련한 소식은 뜸하다.
‘중국 최대 명절 ’춘제 소비 , 中 정부 독려에도 늘지 않아
고향인 쓰촨성 펑저우에서 전화 인터뷰한 대학원생 리위안위안 씨도 올해 춘제 분위기는 과거와 다르다고 털어놨다.
리씨는 "이전에는 여행용 가방 여러 개에 선물을 싸 들고 고향에 왔는데, 올해는 대학이 있는 저장성의 소시지 특산품만 가방 하나에 담아왔다"고 말했다.
그는 선물을 줄인 이유로 춘제의 활기가 예년만 못하고 무엇보다 용돈이 올해 들어 감소한 점을 꼽았다.
매년 설날 중국인들을 TV 앞으로 끌어모으는 관영 중국중앙(CC)TV의 대표 예능 프로그램 '춘제 완후이'(春節晩會)에서도 달라진 모습이 감지됐다.
그동안 단골 소재였던 경제와 번영, 성장 같은 주제가 빠진 것이다.
미국의소리(VOA)방송은 경제 둔화로 중국 소비자들이 '가성비'에 집중하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하지만, 여행 증가로 소비 지출이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도 있다.
블룸버그는 춘제 연휴 첫 6일간 열차 여행이 6100만건에 달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는 블룸버그의 최근 5년 집계치 가운데 가장 높고 작년 같은 기간보다 61% 증가한 것이다.
HSBC의 프레데릭 노이먼 아시아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출 지표들이 예상을 넘었다면서 "중국 소비자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도로 및 항공 여행도 개선 조짐을 나타냈으며, 온라인 플랫폼에서 호텔 객실 판매는 1년 전보다 60% 넘게 급증했다.
또 상하이증권보에 따르면 음식 배달 플랫폼 메이퇀의 하루 평균 소비자 지출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보다 약 36% 늘었다. 중국은 지난해 12월 올해 경제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수 진작을 핵심 목표로 제시했다. 중국 상무부는 춘제를 앞두고 자동차와 전자제품 구매를 늘리기 위한 조치를 시행했다.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장인화 포스코 회장 이차전지소재, 철강과 쌍두마차...수소는 새 기회
  • [美공화경선] 트럼프, 압도적 4연승 몰아치기?…헤일리 지지층 "버텨만 달라"
  • 바이든, 공개 행사서 푸틴에 욕설…트럼프에도 "경악" 독설
  • [표] 주간 코스닥 외국인 순매수도 상위종목
  • 샤오미 레드미 노트 13, 사실상 '0원폰'…출고가만큼 지원금 준다
  • 한동훈, 또 인천 계양행…원희룡 손 올리며 "이재명과 비교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