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두산로보 적자 키워도 '자신만만'…"매출 성장세 지속"!

두산로보 적자 키워도 '자신만만'…"매출 성장세 지속"

시간:2024-03-29 19:53:32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백과 읽기:362次

두산로보 적자 키워도 '자신만만'…

작년 영업손실 191억원…"신제품 개발·유통채널 발굴 주력"두산로보틱스가 지난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이후 첫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작년 매출은 전년 대비 18% 상승한 530억 원을 기록했지만, 191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적자폭을 약 45% 키웠다.

지난해 증권업계 전망보다 하회한 실적을 받았지만 두산로보틱스 측은 걱정이 없다는 입장이다. 기술 개발에 충분한 투자를 이어가면서 동시에 해외 중심의 고수익 매출 성장 기틀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이르면 올해 흑자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가 1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신영빈 기자)

두산로보틱스는 IR 자료에서 “글로벌 고금리 환경에도 신규 제품군 확대, 솔루션 판매와 판매채널 확대를 통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됐다”며 “연구개발 강화와 북미 시장 확대를 위한 인력 확충, 상장(IPO) 관련 일회성 비용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다만 지난해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오히려 소폭 줄어든 모습이다. 작년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면 국내 비중이 전체의 약 44%를 차지하며 두각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 유럽과 북미 매출이 뒤를 이었다.

두산로보틱스 2023년 실적 (사진=두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는 올해 해외 채널 확대에 주력한다. 지난해 81개 채널에서 올해 109개, 2026년에는 219개까지 확대한다. 또 북미 법인 현지 판매를 본격화하고, 1분기 내 독일에 유럽 지사 설립을 마칠 예정이다. 기존 미진출 지역인 중남미와 동남아 시장에도 향후 진입할 계획이다.

시리즈별 매출로는 H시리즈가 47%로 가장 많았다. 작년 4월 출시한 식음료 산업 특화 협동로봇 라인업 E시리즈도 순탄하게 출발한 모습이다. 시리즈별 매출 비중 가운데 ‘E시리즈 및 기타’ 항목이 전체의 약 14%를 차지했다.

두산로보틱스 2023년 매출 분석표 (사진=두산로보틱스)

올해는 다방면의 신제품 출시도 앞두고 있다. 적재 전용 30kg 고가반 모델이 오는 하반기에 출시된다. 기존 H시리즈 신규 모델도 확장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칵테일과 베이커리, 머신텐딩, 수화물 핸들링 등 신규 솔루션을 개발한다.

두산로보틱스는 글로벌 협동로봇 제조사 대비 가장 많은 라인업을 구성하고 확대하는 전략을 펼친다. 기존 라인업 가반하중(로봇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무게)을 추가하고 특수한 환경에 적합한 로봇팔 등 2026년까지 4개 제품을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는 지난해 12월 미디어데이에서 “다트 스위트 개발에만 누적 100억 원 이상의 투자가 들어갔다”며 “당장 수익을 낼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로서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ES 2024에 전시된 두산로보틱스 머신러닝 기반 재활용품 분류 솔루션 '오스카 더 소터' (사진=지디넷코리아 신영빈 기자)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정부, 의대 증원 2000명 쐐기 박았다…서울 증원 ‘0′ 카드로 ‘빅5’ 교수들 압박 (종합)
  • 버젓이 男성기 달고 女대회서 우승? 말도 안돼!…기록 무효화하라며 소송 건 동료 女선수들
  • 대학별 의대 증원 결과 내일 발표...의료계 돌아갈 다리 끊어...파국은 정부 책임
  • 尹대통령 '875원 대파' 논란…사례 있다 vs 세상 물정 몰라
  • 마크롱이 근육질 팔뚝 드러난 권투사진 공개한 이유는?
  • [총선/친절한K] 총선 대진표 사실상 확정…선대위 총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