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푸틴, 나발니 사망에 나흘째 '침묵'…EU는 대러제재 착수(종합)!

푸틴, 나발니 사망에 나흘째 '침묵'…EU는 대러제재 착수(종합)

시간:2024-03-28 22:11:0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여가 읽기:228次

푸틴, 나발니 사망에 나흘째 '침묵'…EU는 대러제재 착수(종합)

EU 외교장관회의서 대응 논의…나발니 부인도 참석 예정크렘린궁과 러시아 외무부 청사
푸틴, 나발니 사망에 나흘째 '침묵'…EU는 대러제재 착수(종합)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푸틴, 나발니 사망에 나흘째 '침묵'…EU는 대러제재 착수(종합)
(모스크바·브뤼셀=연합뉴스) 최인영 정빛나 특파원 = 러시아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급사를 둘러싼 파장이 커지고 있지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나흘째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푸틴, 나발니 사망에 나흘째 '침묵'…EU는 대러제재 착수(종합)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나발니의 사인을 밝히는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러시아 법에 따라 모든 필요한 조치가 시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나발니의 사망 소식을 듣고 푸틴 대통령이 어떻게 반응했느냐는 질문에는 "추가로 말할 것이 없다"고 답했다.
또 나발니의 시신을 가족에 인계하는 시기에 대해서는 "크렘린궁은 관여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독일 베를린 나발니 추모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러시아 고위 관료들의 부정부패를 폭로하고 정부 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해오던 나발니는 지난 16일 시베리아 교도소에서 급작스럽게 사망했다. 러시아 교정 당국은 나발니가 산책 후 의식을 잃고 쓰러져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나발니 측근들과 서방은 나발니의 살해 의혹을 제기하며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 정부에 책임을 묻고 있다.
이에 대해 페스코프 대변인은 "우리는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솔직히 말해 그렇게 무례한 발언을 하는 것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물론 그러한 발언은 대통령에게 어떠한 피해도 주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유럽연합(EU)은 나발니의 사망이라는 돌발변수에 신속히 움직이고 있다.
EU는 19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외교장관 회의를 열고 나발니 급사와 관련한 대응 논의에 착수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
[EU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회의 전 기자들과 만나 "회원국들이 (러시아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제안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나발니의 죽음과 연루된 러시아 내 교도소 등 정부기관 구조에 대한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나발니의 사망을 기리기 위해 EU의 인권침해 제재 프로그램의 공식 명칭을 '나발니 인권침해 제재'로 바꿀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나발니의 아내 율리아 나발나야도 직접 참석할 예정이다.
보렐 고위대표는 "나발니의 부인이 직접 회의에 참석해 EU 장관들과 함께 정치적 메시지를 발신할 계획"이라며 "우리는 자유롭게 살고자 하는 러시아인들을 계속해서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일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에 참석했던 나발나야는 회의 도중인 16일 남편의 사망 소식을 접했다.
당시 예정에 없던 연설에 나선 나발나야는 "푸틴과 그 주변의 모든 사람, 푸틴의 친구들, 그의 정부는 우리나라와 내 가족, 내 남편에게 저지른 짓에 대해 책임지게 되리라는 것을 알기 바란다"면서 "그날은 아주 곧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남편의 부당한 죽음을 알리고 이에 대한 국제 사회 지지를 촉구하기 위해 EU 외교장관회의가 예정된 브뤼셀로 곧장 이동했다.
독일 외무부는 나발니의 사망 경위와 책임 소재와 관련, 이날 베를린 주재 러시아 대사를 초치했다.
[email protected]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3명 중 1명은 잠복결핵…한국, OECD 결핵 발생률 1위 불명예 이유
  • 캐나다 1월 소비자물가 작년 대비 2.9% 상승…"물가 목표 진입"
  • '급등이냐, 급락이냐'…엔비디아 실적에 267조원 걸렸다
  • 강원 고성군의회, 의정비 월 40만원 인상 추진…주민공청회 개최
  • '서울 6석 보고서' 이후 석 달…국민의힘 수도권 판세는?
  • 기상악화·광주공항 폭발물 소동에 제주공항 141편 결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