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국가가 권하는 '75세 안락사'…노인빈곤 1위 韓현실 비추다!

국가가 권하는 '75세 안락사'…노인빈곤 1위 韓현실 비추다

시간:2024-03-28 23:50:4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473次

국가가 권하는 '75세 안락사'…노인빈곤 1위 韓현실 비추다

■ 日영화 '플랜75'로 본 고령사회 대책빈곤노인 '안락사 제도' 도입 가정
국가가 권하는 '75세 안락사'…노인빈곤 1위 韓현실 비추다
부양 부담 등 현실적 충격 다가와
국가가 권하는 '75세 안락사'…노인빈곤 1위 韓현실 비추다
韓 특유의 부동산 쏠림 자산구조
국가가 권하는 '75세 안락사'…노인빈곤 1위 韓현실 비추다
반영한 연금제도 개선 필요 지적영화 ‘플랜 75’ 포스터.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서울경제]
“고통이나 통증은 전혀 없습니다. 당신의 마지막 순간을 돕는 플랜 75.”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일본에서 새로운 제도가 시행된다. 국가 복지 예산을 비롯한 청년층의 부양 부담을 줄이기 위해 75세 이상 빈곤 노인들의 안락사를 정부에서 적극 지원하는 내용이다. 가족 동의 없이도 신청할 수 있고 신청자에게는 ‘죽기 전 마음껏 쓰라’며 10만 엔(약 90만 원)도 준다. ‘고령자가 죽음을 선택할 권리’를 내세운 정부는 대상 연령을 65세 이상으로 확대한 ‘플랜 65’ 도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국가에 의한 노인 안락사’라는 이 잔혹한 고령사회 대책은 다행히도(?) 현실의 이야기가 아니다. 최근 국내 개봉한 하야카와 지에 감독의 영화 ‘플랜 75’에서는 노인 문제가 심화한 가까운 미래 일본의 모습을 그린다. 작품은 2019년 일본의 미래를 그린 ‘10년’이라는 옴니버스 영화에 등장한 다섯 편의 에피소드 중 20분짜리 단편으로 먼저 소개된 뒤 2022년 장편영화로 재탄생했다. 그사이 2019년 영화의 ‘암울한 가정’이 던진 공포와 충격은 ‘곧 닥칠 수 있는 현실’이라는 우려가 됐다.
영화 ‘플랜 75’ 한국 상영 홍보 포스터.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시나리오 속 일본의 모습은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재진행형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14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한눈에 보는 연금 2023’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OECD 회원국 전체에서 66~75세 인구의 12.5%, 76세 이상 인구의 16.6%가 상대적 소득 빈곤(가처분 가능 소득 중위 50% 미만)에 처해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다른 나라 대비 월등히 높은 한국의 수치다. 한국의 66세 이상 노인 빈곤율은 40.4%로 회원국 중 1위를 기록했다. 66~75세의 빈곤율은 31.4%, 76세 이상은 52.0%로 집계돼 회원국 평균을 한참 웃돌았다. 이승희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원은 “일반적으로 한 국가의 노인 빈곤율은 전체 인구 빈곤율에 비해 높다는 점을 감안해도 한국의 경우는 이례적”이라며 “심각한 노인 빈곤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이 도입됐지만 여전히 (수치가) 높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미국(22.8%), 호주(22.6%), 일본(20.2%) 등은 한국에 비하면 상대적 비율이 낮았으나 이들 국가 역시 빈곤 노인 증가로 의료·복지 비용 부담 증가, 세수 축소, 생산성 저하와 같은 부작용에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 속 ‘플랜 75’ 제도의 타깃 고객(?)도 전체 노인들이 아니다. “우리가 겨냥할 대상은 저소득층, 몸이 불편한 분들, 국가가 먹여 살리지 않으면 안 되는 분들입니다.” 영화 ‘10분’ 속 플랜 75 판촉 사원 교육에서 등장하는 대사처럼 초고령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빈곤 노인의 급속한 증가에 있다. 고위층과 중산층, 즉 ‘소비’를 통해 ‘사회에 이바지하는 사람들’은 나라 발전에 필요한 존재들이다. 이른바 ‘엘더노믹스(eldernomics)’로 대표되는 왕성하게 활동하며 돈을 쓰는 노년층이다.
빈곤 노인 문제 해결은 일찌감치 주요 국가의 핵심 의제로 떠올랐다. 독일은 앞서 고령 근로자 채용에 앞장서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이니셔티브 50+’를 내놓았고 일본은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정년 연장·폐지, 고령 퇴직자 재고용 등으로 일정 수입이 보장되는 ‘일하는 노년’ 지원에 공을 들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독특한 고령층의 자산 보유 방식을 고려한 연금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민간단체인 룩셈부르크소득연구(LIS)의 고령 가구 자산 보유 비중 분석에 따르면 한국 고령층의 자산 대부분은 유동화가 어려운 부동산(80% 이상)으로 해외 주요 국가와 비교해 높은 편이다. KDI는 “소득과 자산이 모두 적어 결핍에 있는 취약층에 정부 지원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며 “기초연금에 투입된 많은 재원은 다른 노인복지에 투입해 고령층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오래 사는 것은 수치스러워.” 플랜 75 상담을 받던 할아버지는 허공을 멍하게 바라보며 읊조린다. 노인의 연명 치료도 법으로 금지된 세상. 도로·다리·댐…한때 사회의 기반을 다진 ‘청년’이었던 노인들은 그렇게 미리 받아둔 ‘안락사의 날’ 다닥다닥 붙은 침대에 누워 눈을 감는다. 일본 고도성장기를 대표하는 배우 바이쇼 지에코가 일자리를 잃고 죽음을 고민하는 78세 할머니로 등장한 점도 영화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울림을 더한다.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여전히 취약한 ‘출산선택권’…여성들만의 싸움이 되어서는 안 된다[최정균의 유전자 천태만상]
  • 살 빼려는데 탄수화물 먹어도 될까… ‘골든타임’ 지키면 효과 오히려 ↑
  • 100년 만에 확 바꿨다…'1위' 車 부품사의 '전기차 생존법'
  • [CSI] 쓰던 것 팔아요…'살 빼는 주사' 인기에 불법거래 기승
  • “전공의·의대생 돌아오지 않을 것”…올해 입시 판도 영향
  • 손흥민, 한달 지나도 손가락에 붕대... 탈구 완치 얼마나 걸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