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삼성전자, Arm과 협력 확대…GAA 공정 기술 경쟁력 고도화!

삼성전자, Arm과 협력 확대…GAA 공정 기술 경쟁력 고도화

시간:2024-03-28 16:56:34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지식 읽기:768次

삼성전자, Arm과 협력 확대…GAA 공정 기술 경쟁력 고도화

장하나 기자
장하나 기자기자 페이지

GAA 기반 최첨단 공정에 Arm 차세대 SoC 설계 자산 최적화

팹리스 고객 개발 시간·비용 절감 효과…AI 칩렛 솔루션 등 협업 확대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영국 반도체 설계업체 Arm(암)과 손잡고 게이트올어라운드(GAA·Gate All Around) 공정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삼성전자 서초사옥

[연합뉴스 자료사진]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는 GAA 기반 최첨단 공정에 Arm의 차세대 시스템온칩(SoC) 설계 자산(IP)을 최적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통해 팹리스(fabless·반도체 설계 전문회사) 기업의 최첨단 GAA 공정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차세대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광고

GAA 기술은 공정 미세화에 따른 트랜지스터 성능 저하를 극복하고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반도체 핵심 기술로, 차세대 파운드리 '게임 체인저'로 평가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2022년 6월 세계 최초로 GAA를 3나노 공정에 도입했다.

이번 협업은 다년간 Arm 중앙처리장치(CPU) IP를 삼성 파운드리의 다양한 공정에 최적화해 양산한 협력의 연장선이라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양사 간 협업으로 팹리스 고객들은 생성형 AI 시대에 맞는 SoC 제품 개발 과정에서 Arm의 최신형 CPU 접근이 용이해진다.

양사는 팹리스 기업에 적기에 제품을 제공하면서도 우수한 PPA(소비전력·성능·면적)를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양사는 이를 위해 협력 초기부터 설계와 제조 최적화를 동시에 처리하는 DTCO(Design-Technology Co-Optimization)를 채택해 Arm의 최신 설계와 삼성전자의 GAA 공정의 PPA 개선 효과를 극대화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삼성전자의 GAA 공정을 기반으로 Arm의 차세대 코어텍스(Cortex)-X CPU의 접근성을 극대화하고, 고객의 제품 혁신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번 협업을 계기로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양사는 차세대 데이터센터와 인프라 맞춤형 반도체를 위한 2나노 GAA와 미래 생성형 AI 모바일 컴퓨팅 시장을 겨냥한 AI 칩렛 솔루션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계종욱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디자인플랫폼개발실 부사장은 "양사는 다년간 쌓아온 견고한 파트너십을 통해 최첨단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왔으며, 이번 설계 기술 최적화를 통해 팹리스 고객들에게 최선단 GAA 공정 기반 초고성능, 초저전력 코어텍스-CPU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크리스 버기 Arm 클라이언트 사업부 수석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삼성전자와의 오랜 협력관계를 통해 다년간 혁신을 지속할 수 있었다"며 "양사는 모바일 컴퓨팅의 미래를 재정립하고, AI 시대에 요구되는 성능과 효율을 제공하기 위해 혁신을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hanajjang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무색해진 '조용한 공천'…이철규
  • 13살 美소년이 끝판까지 깼다… 35살 테트리스, 인간에 첫 패배
  • 태영건설, 워크아웃 불확실성에 주가 '뚝'… 뚜렷한 자구책 없어
  • 엔비디아 3% 급등, 시총 1.7조달러 돌파…아마존 추월 초읽기(종합)
  • 2032년 신차 중 56% 전기차로…美, 배기가스 기준 최종 확정
  • 후티, 홍해·아덴만 동시 도발‥화물선 향해 탄도미사일 6발 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