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대구 응급실 의료공백 현실화…의료진 부재, 환자수용 어려움!

대구 응급실 의료공백 현실화…의료진 부재, 환자수용 어려움

시간:2024-03-29 22:09:1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핫스팟 읽기:882次

대구 응급실 의료공백 현실화…의료진 부재, 환자수용 어려움

김선형 기자
김선형 기자기자 페이지
황수빈 기자
황수빈 기자기자 페이지

경북대병원 "파업 용어 사용 말라"…의료계 "향후 2주가 분수령"

[모멘트] 전공의 손에 들린 사직원
[모멘트] 전공의 손에 들린 사직원

(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19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전공의가 사직원을 들고 있다. 2024.2.19 [THE MOMENT OF YONHAPNEWS] psik

(대구=연합뉴스) 김선형 황수빈 기자 = 대구지역 상급종합병원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응급실 의료공백이 현실화하고 있다.

19일 대구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사직서를 낸 전공의는 경북대병원 본원 179명(인턴 41명, 레지던트 138명), 영남대 의료원 65명(인턴 42명, 레지던트 23명), 대구가톨릭대병원 83명(인턴 21명, 레지던트 62명), 계명대 동산병원과 성서동산병원 21명(인턴 10명, 레지던트 11명) 등으로 집계됐다.

해당 집계는 각 상급종합병원이 오전 11시∼ 오후 2시 보건복지부에 보고한 수치로 이후 추가로 집단행동에 가담한 전공의들이 있는 것으로 의료계는 내다봤다.

의사, 어디로 가나
의사, 어디로 가나

(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지난 16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한 의사가 이동하고 있다. 2024.2.16 psik

전공의 집단 이탈에 경북대병원은 간호사 등 직원들을 상대로 '내부 단속'에 들어가기도 했다.

경북대병원은 이날 전공의 집단행동 관련해 문자나 전화 등으로 고객 응대 시 비공식 용어 '파업' 사용을 자제하라면서 대신 '진료과 사정' 또는 '의료진 부족'이란 용어를 사용하라는 내용의 지침을 전파하기도 했다.

경북대병원 한 관계자는 "파업권이 없기 때문에 파업 때문이 아니라 '의사 수가 부족해서 환자를 다 수용하지 못한다'는 식으로 대응하라고 지침이 내려졌다"고 말했다.

중앙응급의료센터 종합상황판 홈페이지 캡처
중앙응급의료센터 종합상황판 홈페이지 캡처

집단행동 첫날부터 응급실에는 비상이 걸렸다.

각 상급종합병원 중앙응급의료센터 종합상황판에는 평소와 달리 '중증 응급질환 진료 불가능', '응급실 메시지'가 빼곡하게 들어찼다.

상세 안내 내용은 주로 '의료진 부족', '정형외과 응급진료 불가능', '외과 추적관찰 외 수용 불가', '추적 관찰 외 환자 수용 불가능'이란 메시지가 내걸렸다.

대학병원 한 의료 관계자는 "응급실에서 추적관찰(F/U) 외 환자를 받지 않겠다는 말은 이미 기존에 약을 타 먹고 있던 고혈압, 암 같은 환자만 받겠다는 뜻"이라며 "손이 부족하니까 사실상 모든 응급환자는 안 받겠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협진 등을 담당하던 전공의가 빠지며 진료 대기 사례가 잇따르는 등 외래 진료도 영향을 피하지는 못했다.

그늘 드리운 의료계
그늘 드리운 의료계

(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지난 16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의사들이 이동하고 있다. 2024.2.16 psik

의료계는 이대로 정부와 의사들의 강 대 강 대치가 이어질 경우 앞으로 2주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대구시의사회 한 관계자는 "상급병원들 전공의 이탈에 대학교수와 전문의들이 막아내고 있다"라며 "이 상태로는 앞으로 2주 뒤면 의료 체계가 무너질 것으로 파악한다"라고 말했다.

중앙응급의료센터 종합상황판 홈페이지 캡처
중앙응급의료센터 종합상황판 홈페이지 캡처

sunhyung

hsb

(책임편집:패션)

추천 콘텐츠
  • 애플 CEO, 고전하는 中시장 방문…'전기차 1위' BYD 회장도 만나(종합)
  • [강펀치] 이재영 한동훈에 힘 실어줘야…황상무, 자진 사퇴해야
  • 효성중공업 신임 대표이사에 우태희
  • 가장 미국적인 화가는 누구일까?[양철민의 어쩌다 뉴욕]
  • 벌써 '이재명 민주당' 후유증 걱정한 조선일보
  • 응봉산 개나리·송정마을 벚꽃…성동구 '봄꽃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