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전남보다 발전 느려"…민주당에 싸늘해진 전주 민심[르포]!

"전남보다 발전 느려"…민주당에 싸늘해진 전주 민심[르포]

시간:2024-03-29 06:23:34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오락 읽기:642次

22대 총선 앞두고 전주 민심 불만 고조
"인구 감소, 지역 소멸에 정치 불신 심화"
"변화 없는 정치 지형에 회의적 목소리"
"尹대통령 잘 못해…견제할 수 있는 인물 필요"
[전주=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정동영 전 의원이 밉다는 게 전주가 그동안 발전하지 못해서 그래요. 그렇다고 김성주 의원이 잘 한 것도 잘 모르겠어요.”

16일 전북에서 택시 기사로 일하고 있는 김학래(75·남)씨는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뽑을 사람이 없다”고 손사래 치며 이같이 말했다. 김씨는 전주 토박이로 전주시가 쇠퇴하는 과정을 여실히 체감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과거에는 전주시가 5대 도시로 불렸는데 이제는 사람이 없다”며 “전북 인구가 1960년대 240만명에서 최근에는 180만명으로 줄었다. 인구가 줄어드니 발전이 없고, 우리야 나이 먹어서 뭘 하겠냐 하지만 걱정되는 건 젊은 세대”라며 내리 한숨을 쉬었다.

선거 벽보가 붙어 있는 전주시 교차로 앞. (사진=이데일리)
전주시의 민심 풍향계인 모래내 알짜시장 상인들도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는 건 마찬가지였다. 상인들은 선거 얘기만 꺼내도 “할 말이 없다”고 대답을 회피하는 경우가 일쑤였다. 그나마 답변을 하는 상인들은 전주시가 다른 호남 지역에 비해서 발전이 더디고, 이는 곧 정치적인 변화가 없는 것과 연관됐다고 지적했다.

모래내 시장에서 반찬가게를 운영 중인 송상협씨(66·남)는 “전남과 비교해도 전북의 발전이 한참 느리다”며 “국회의원을 했던 정치인들이 계속 당선되니까 바뀌는 게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제는 정당을 보고 뽑는 게 아니라 인물을 보고 뽑으려고 한다”며 “새롭게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인물이 나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은방을 운영하는 이모씨(60대·여)와 김모씨(60대·여) 역시 정치에 대한 불신을 표출했다. 이모씨가 “전주시민의 생각이 바뀌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 매번 똑같은 것”이라고 말하자, 김모씨는 “여기는 어차피 안 바뀐다”며 “아무리 내가 다른 정당을 찍고, 다른 인물을 찍어도 매번 결과는 같았다”고 맞장구쳤다.

실제 전주시는 더불어민주당 텃밭 지역으로 정치적 지형 변동이 거의 없는 지역으로 손꼽힌다. 전주시갑 21대 현역 의원인 김윤덕 민주당 의원은 19대 국회에서도 당선됐다. 현재 전주시을의 경우 현역 의원으로 진보당 소속 강성희 의원이 재선거를 통해 차지하고 있지만, 당초 21대 선거에서 당선된 의원은 민주당 출신인 이상직 전 의원이었다. 이 전 의원은 21대 선거 당선 이후 선거법 위반 확정 판결을 받고 의원직을 박탈당했다. 이 전 의원은 19대 선거에서도 당선됐다. 전주시병 역시 재선 의원인 김성주 민주당 의원이 두 번 당선됐으며, 그 이전에는 정동영 민주당 의원이 4선을 했다.

정치적인 변화가 부재한 가운데 최근 주요 시설과 기관들의 전주시 이탈이 가속화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은 가중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KCC농구단이 22년 만에 연고지를 전주에서 부산으로 이전해 큰 충격을 줬다.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사의 경우 광주시로의 통·폐합이 추진되고 있다. 전주시에 있던 것마저 사라지면서 “정치인들이 손 놓고 있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22대 국회의원 선거 전주시병에 출마한 정동영 전 의원의 선거 벽보. (사진=이데일리)
상황이 이렇자 선거에 무관심한 시민도 늘고 있다. 전주시 덕진구 인덕원로에 위치한 한 화장품 가게를 운영하는 박모씨(50대·여)는 “대통령 선거 한 번 참여하고 국회의원 선거는 한 번도 참여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시민들은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바로잡고,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갈 인물이 나타나기를 소망했다. 박모씨는 “선거에 관심이 없어도 윤석열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다는 건 안다”며 “윤석열 대통령을 견제할 수 있는 국회의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청년들은 전주시가 지역 소멸에서 벗어나 자체적으로 일자리 창출하고 발전을 견인할 정치인을 뽑고 싶다고 강조했다. 전북대학교 앞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김모씨(31·여)는 “전주에 일자리가 없어서 친구들이 서울로 나가고 있다”며 “전주시가 단순히 소상공인을 위한 관광도시가 되는 것보다 자생적으로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체계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번호이동 지원금 도입 일주일…갤럭시S24도 싸질까
  • 반도체 재팬… “TSMC 제2공장에 6조원 더 쏜다”
  • ECB 통화위원 금리, 美연준보다 먼저 안 내릴 것(종합)
  • 해설과 함께 읽는 이번 주 국제정세 [PADO]
  • 삼성페이, '삼성월렛'으로 명칭 변경...모바일 신분증 탑재
  • 미, 최대 규모 대러 제재 발표...500개 대상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