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부상자 300명 남겨두고 모두 불태워라"…우크라 '지옥의 철수'!

"부상자 300명 남겨두고 모두 불태워라"…우크라 '지옥의 철수'

시간:2024-03-28 17:38:11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백과 읽기:839次

"부상자 300명 남겨두고 모두 불태워라"…우크라 '지옥의 철수'

유한주 기자
유한주 기자기자 페이지

격전지 아우디이우카 철수 참상 증언…"부상병 이송 차량도 없어"

우크라 군사 블로거 "러시아군이 비무장 부상병들 처형" 주장

19일(현지시간) 아우디이우카 인근 도시(Selydove)의 주민
19일(현지시간) 아우디이우카 인근 도시(Selydove)의 주민

[로이터=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우크라이나군이 지난주 동부 격전지 아우디이우카에서 빠르게 철수하기 위해 기동이 어려운 부상자를 남겨두고 떠났다는 증언이 제기되면서 당시 참혹했던 상황이 주목받고 있다.

19일(현지시간) CNN 방송은 우크라이나군이 17일 아우디이우카에서 철수할 당시 한 병사가 "(부상자) 300명은 남겨두고 모든 것을 불태우라"는 명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그렇게 남겨진 부상자 가운데 일부는 스스로 탈출을 시도했으나 실패했고 이들은 얼마 뒤 이곳을 장악한 러시아군에 의해 살해됐다는 주장도 나왔다고 CNN은 전했다.

광고

특히 아우디이우카 남부의 핵심 방어 거점 제니트에서는 한 지휘관이 부상자를 대피시키지 말 것을 직접 지시했다고 이곳에 주둔했던 제110여단 소속 병사 빅토르 빌리아크는 증언했다.

빌리아크는 당시 부대 전체의 생존이 위태로운 상황이었다면서 지휘관 명령에 따라 병사 6명이 제니트에 남겨졌다고 설명했다.

이들 병사 6명 가운데 1명인 하사 이반 즈히트니크(30)의 누이 카테리나는 앞서 즈히트니크와 나눈 대화 내용을 공개하며 참상을 전했다.

카테리나는 철수 이틀 전인 15일 즈히트니크와 영상통화를 했는데 이때 즈히트니크는 "두 다리가 모두 부러졌고 등에는 파편이 박혔다.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며 "모두 떠나고 후퇴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즈히트니크는 낙오된 병사 6명 가운데 4명이 자기처럼 걷지 못하는 상태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카테리나는 "그들(부상자)은 하루하고도 반나절 동안 (대피) 차량을 기다리고 있었다"며 당시 진지에는 우크라이나군이 철수하면서 남긴 약과 식량마저 고갈된 상태였다고 증언했다.

즈히트니크는 부상자 대피와 관련해서는 아우디이우카 접근이 어려워진 우크라이나군 대신 러시아군이 자기들을 데려가기로 양측이 합의했다고 설명했다고 카테리나는 말했다.

우크라이나군이 철수한 동부 격전지 아우디이우카
우크라이나군이 철수한 동부 격전지 아우디이우카

[타스통신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나 즈히트니크는 결국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16일 한 러시아 군사 블로거가 아우디이우카의 군부대 시설에서 촬영했다며 전사자 여러 명의 모습을 담은 영상을 게시했는데 시신 중 즈히트니크가 있었다고 카테리나는 말했다.

카테리나는 즈히트니크의 옷과 물병으로 그를 알아봤다고 한다.

우크라이나의 유명 군사 블로거 유리 부투소프는 당시 즈히트니크와 함께 제니트 아우디이우카에 남겨진 병사 6명의 실명을 모두 공개하면서 "이들 부상자는 스스로 움직일 수 없었고 그들을 이송할 대피 차량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지가 러시아군에 완전히 포위돼 차량이 통과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제니트 진지에 있던 부상자 가운데 총 몇 명이 숨졌는지, 정확한 사인이 무엇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부투소프는 "러시아군이 억류돼 움직일 수 없는 무력한 비무장 부상자들을 처형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검찰총장도 이와 관련해 '계획적 살인과 결합한 전쟁법 및 관습 위반'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제110여단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제니트 진지가 포위된 후 부상병을 대피시키기 위해 러시아군과 협상을 시도했지만 나중에 러시아군이 공개한 영상을 통해 이들의 사망 사실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러시아군은 이와 관련한 언론 질의에 아직 답하지 않았다.

hanju

동부 격전지 아우디이우카에서 러시아군을 공격하는 우크라이나군
동부 격전지 아우디이우카에서 러시아군을 공격하는 우크라이나군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개원의 집단행동 경고했지만…동네병원 휴진요? 생각없어요
  • 안보 불안한 유럽 “드론
  • 월 700만원 벌어봤어요… 아들 셋 30대 주부는 어떻게 'AI 일꾼'이 됐나 [AI 시대, 노동의 지각변동]
  • 오늘 빅5 전공의 전원 사직서 낼까…20일 오전 6시 근무중단 예고
  • 자상한 아빠·친절한 이웃 50대, 뇌사장기기증으로 4명 생명살려
  • [뉴스9 날씨] 내일 전국 비바람…제주 산지에 최대 200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