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세탁 담당자에 청소시켰다며 요양급여 7억 환수… 법원 “부당”!

세탁 담당자에 청소시켰다며 요양급여 7억 환수… 법원 “부당”

시간:2024-03-29 08:03:3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629次

세탁 담당자에 청소시켰다며 요양급여 7억 환수… 법원 “부당”

법원 “위생원 업무는 세탁, 청소 등 위생 관리 전반”

대한민국 법원 로고./뉴스1

노인 요양원에 고용된 위생원에게 세탁이 아닌 청소 업무를 맡겼다고 해서 요양급여를 환수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재판장 이주영)는 최근 경기 용인시에서 노인 요양시설을 운영하는 A씨 등 2명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상대로 낸 장기요양급여비용 환수 처분 취소 청구 소송에서 “공단은 7억3000여만원의 환수 처분 중 720여만원이 넘는 부분을 취소하라”고 판결했다. 당초 요양원에 내린 환수 처분 금액의 99%가량을 취소한 것이다.

A씨 등은 2018년부터 입소자가 30명 이상인 장기 요양기관을 운영해왔다. 그런데 2021년 6월 해당 요양원에 대한 용인시의 현지조사 결과, 위생원 2명이 고유 업무인 세탁이 아니라 청소 등 부수적인 업무를 주로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보공단은 이를 문제 삼았다. 보건복지부 고시에는 ‘위생원은 세탁 업무를 주로 하며, 그밖에 청소 및 환경 위생 관리 업무를 할 수 있다’(2016년 삭제), ‘세탁물을 전량 위탁 처리하는 경우에는 위생원을 두지 않을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는데, 위생원이 세탁이 아닌 청소를 주 업무로 한 건 기준을 위반한 것이라는 취지다.

이에 따라 건보공단은 2021년 8월 요양원이 받아 간 요양급여 중 7억3000여만원을 돌려내라고 처분했다. 그러나 A씨 등은 위생원의 업무 범위에는 세탁과 청소가 모두 포함된다며 소송을 냈다.

1심 법원은 요양원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노인 요양시설의 운영 형태, 위생원으로서 수행해야 할 업무의 종류, 세탁·청소 업무의 내용과 비중을 고려하면 위생원이 세탁 업무만을 주로 수행해야 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위생원 업무에 관한 법령 개정 취지와 목적은 결국 노인 요양시설의 서비스 제공에 있어 핵심적인 인력인 요양보호사의 업무 부담을 경감시켜 서비스의 질과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며 “위생원의 업무 범위에 관한 규정도 입법 취지에 부합하도록 해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인 요양시설에서 위생원의 업무 범위는 기본적으로 세탁, 청소 등을 포함한 환경 위생 관리 업무 전반이라고 보인다”며 “건보공단의 요양급여 환수 처분 사유는 인정되지 않는다”고 했다.

다만 재판부는 요양원 간호사 1명이 다음 해 연차를 당겨 사용하고 유급 휴가로 신고한 것은 기준 위반이라면서, 이에 관한 720여만원의 환수 처분은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의대증원 파장] 수험생·학부모 '의대 증원 취소' 소송…수도권 역차별
  • [글로벌D리포트] 푸틴 미국이 무기 공급 멈춰야 휴전…우크라 자중지란에 휴전 협상 나설 것
  • “한국 완전히 망했다”…日신문도 경고한 ‘국가 소멸 위기감’
  • 美 LA 경찰 수장에 첫 한국계 미국인 임명
  • 금융 CEO 베스트 50···진옥동·박현주·함영주 TOP3
  • 트럼프, 공화당 네바다주 경선 승리<로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