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트럼프, 韓·日에 미군주둔 강력 반대”…美 백악관 전 비서실장 폭로!

“트럼프, 韓·日에 미군주둔 강력 반대”…美 백악관 전 비서실장 폭로

시간:2024-03-28 16:50:35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핫스팟 읽기:695次

“트럼프, 韓·日에 미군주둔 강력 반대”…美 백악관 전 비서실장 폭로

트럼프 재집권 성공 땐 국제 안보지형 요동 우려獨·佛·폴란드 정상 연쇄회동…“역내방위 강화"도널드 트럼프(오른쪽) 전 미국대통령이 재임 시절인 지난 2017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을 공식 지명하기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EPA/연합뉴스[데일리안 = 김상도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임 시절 한국과 일본의 미군 주둔에 반대했다는 전직 백악관 비서실장 등의 발언이 공개돼 파문이 커지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집권 2기가 현실화할 경우 국제 안보지형이 요동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트럼프, 韓·日에 미군주둔 강력 반대”…美 백악관 전 비서실장 폭로
12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 전반기 핵심 참모였던 존 켈리 전 백악관 비서실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에 억지력을 위해 군대를 두는 것에도 완강히 반대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시 한·일동맹에 악영향이 불가피함을 시사한 것이다.
“트럼프, 韓·日에 미군주둔 강력 반대”…美 백악관 전 비서실장 폭로
켈리 전 실장은 이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동맹의 존재 의미를 전혀 인식하지 못했다”며 “그가 재선하면 나토 탈퇴를 공식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켈리 전 실장의 이같은 발언은 CNN의 앵커인 짐 슈토가 다음달 12일 선보이는 신간 ‘강대국의 귀환’(The Return of Great Powers)에 실렸다.
“트럼프, 韓·日에 미군주둔 강력 반대”…美 백악관 전 비서실장 폭로
트럼프 행정부 시절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존 볼턴도 트럼프 전 대통령의 동맹관을 우려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2018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담을 떠올리며 “그는 나토에서 탈퇴하겠다고 말한 다음 철회했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그가 무슨 짓을 할지 몰랐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두려웠다”고 증언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 나토는 정말로 위험에 처할 것”이라며 “실제로 탈퇴하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방위비를 분담하지 않는 나토 회원국은 러시아가 공격하도록 독려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나온 이번 발언까지 보태져 미 정계뿐 아니라 한·일 두 나라 정부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0일(현지시간) 미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콘웨이에서 열린 ‘투표참여’ 집회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 AFP/연합뉴스트럼프 전 대통령은 앞서 10일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열린 유세에서 방위비를 부담하지 않는 동맹국에 “나
는 당신들을 보호하지 않을 것”이라며 “러시아에 ‘원하는 것을 하라’고 격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회원국이 공격받으면 다른 회원국이 자동 개입해 공동 방어한다는 나토의 핵심 조약을 부정한 발언으로 큰 파장을 낳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의 이런 발언은 두 번째 임기가 동맹국에 갖는 의미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유럽 내에서는 미국이 없이도 안보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는 12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를 잇따라 만나 유럽연합(EU)이 자체적으로 군사강국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투스크 총리는 마크롱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알렉상드르 뒤마의 소설 ‘삼총사’를 언급하며 3국의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삼총사에 나오는 ‘모두는 하나를 위해, 하나는 모두를 위해’란 구호가 가장 명확하게 울려 퍼지는 곳은 아마 바로 이곳 프랑스 파리일 것”이라고 말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유럽 방위산업을 강화해야 한다”며 “나토를 보완하는 안보 및 방위력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국방강화 필요성을 주장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은) 러시아에만 이득”이라며 “누구도 유럽의 안보를 갖고 놀거나 거래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이철규 “비례 공천 불투명” 직격에...국민의미래, 한밤 일부 수정 ‘임시봉합’
  • “러시아가 우주 핵무기 배치?”  발칵 뒤집힌 미국
  • 美캔자스시티서 슈퍼볼 승리 퍼레이드 중 총격…1명 사망·20여 명 부상
  • 크렘린궁, '푸틴이 美에 휴전 제안' 보도 반박…사실무근
  • 마크롱이 근육질 팔뚝 드러난 권투사진 공개한 이유는?
  • 일본 르네사스, 8조원에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알티움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