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SKT·KT, MWC 2024서 AI·UAM 기술 공개…LGU+는 참관!

SKT·KT, MWC 2024서 AI·UAM 기술 공개…LGU+는 참관

시간:2024-03-28 19:52:49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605次

SKT·KT, MWC 2024서 AI·UAM 기술 공개…LGU+는 참관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 2024' 바르셀로나서 26일 개막

MWC 2024 SK텔레콤 전시관
[SK텔레콤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SK텔레콤과 KT가 오는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에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첨단 신기술을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SKT는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린 비아' 3홀 중앙에 992㎡(약 300평) 대형 전시장을 꾸미고 '새로운 변화의 시작, 변곡점이 될 AI'를 주제로 텔코(통신사업자) 중심의 AI 기술을 선보인다고 소개했다.

통신 사업에 특화한 '텔코 LLM(거대언어모델)'을 바탕으로 ▲ 챗봇이 구현한 버추얼 에이전트 ▲ AI 기반의 스팸·스미싱 필터링 시스템 ▲ AI 콜센터(AICC) ▲ 리트머스 플러스(AI 기반의 실내외 유동인구 데이터 분석 시스템) ▲ 로봇·보안·의료 등에 적용되는 AI 퀀텀 카메라 기능 강화 구상 등을 전시한다.

아울러 반려동물 AI 진단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와 미디어 가공 및 콘텐츠 품질향상 플랫폼 'AI 미디어 스튜디오', 비전 AI를 활용한 바이오 현미경 '인텔리전스 비전' 등이 전시관에 마련된다.

액침 냉각을 포함한 AI 데이터센터 기술과 AI 기반의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가상 체험이 가능한 실물 크기의 도심항공교통(UAM)도 공개한다.

'글로벌 AI 컴퍼니' 전환을 추진하는 SKT 유영상 사장은 MWC 현장을 찾아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추진하고, 지난해 7월 출범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논의를 구체화한다.

유 사장은 "이번 MWC는 SKT가 보유한 핵심 AI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적용 사례를 소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세계적 기업들과의 초협력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빠르게 변모하겠다"고 말했다.

MWC 2024 KT 전시관
[KT 제공]


KT는 '미래를 만드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 KT'라는 주제로 '넥스트 5G'와 'AI 라이프' 등 2개 테마존으로 전시관을 구성,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과 AI 혁신 기술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넥스트 5G 존에서 KT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이 접목된 UAM 체험 공간과 AI로 안전하게 UAM 교통을 관리하는 지능형 교통관리 시스템을 보여줄 계획이다.

고객이 쉽게 글로벌 사업자망에 접속해 네트워크 자원을 제공하는 '개방형 네트워크 API' 기술, 클라우드 HPC(고성능 컴퓨팅) 환경에서 해석 시뮬레이션 설루션을 제공하는 '엔지니어링 플랫폼', 해킹 방지를 위한 양자암호통신 기술 등도 전시된다.

AI 라이프 존은 초거대 AI가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공개한다. 그 중 '생성형 AI 얼라이언스' 코너는 LLM이 적용된 AI 반도체, 소버린 AI(빅테크에 종속되지 않고 온전한 데이터 주권을 갖기 위해 국가별 자체 LLM을 구축하는 것) 사례 등 초거대 AI 협력 모델을 보여준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공유 킥보드·전기차 충전기·스마트 사이니지(공공장소 등에 설치되는 상업용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 온디바이스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oT' 코너, 메타버스 공간에서 도로명 주소를 학습할 수 있는 '지니버스 인 스쿨' 코너도 마련한다.

KT 홍보실장 이정우 상무는 "디지털 혁신기술 파트너로서 글로벌 무대에서 차세대 ICT 기술을 선보이는 장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따로 전시관을 차리지 않고 황현식 대표, 정수헌 Consumer부문장, 권준혁 NW부문장, 권용현 기업부문장, 황규별 최고데이터책임자(CDO), 이상엽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임직원 참관단을 구성했다.

이들은 5.5G와 6G, AI 등 핵심 기술과 트렌드를 탐색하고 구글, 아마존웹서비스, 해외 통신사 등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황 대표는 "MWC는 변화하는 글로벌 통신 시장과 최신 AI·ICT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래 사업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라며 "플랫폼 신사업의 기반과 차별적 고객 가치에 기반한 성장 기회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LGU+ 용산 사옥
[LGU+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책임편집:백과)

추천 콘텐츠
  • “한의사 수 의대 증원에 포함시켜 통합해야”
  • 주가와 금리의 어색한 동행
  • 엔비디아 '실적 훈풍' 기대감... FOMC 의사록 영향은 적을듯 [주간 증시 전망]
  • 일주일 내내 전국 눈·비… 수요일 밤 중부 대설 예보
  • [영상] 우크라, 美 브래들리 기관포 퍼붓고 폭탄 공세…러 기갑부대 박살냈다
  • 죽 쑤는 코스피에 질렸다…분통 터진 개미들 '日증시' 풀베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