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선거에서 '진보 정치'가 이기려면!

선거에서 '진보 정치'가 이기려면

시간:2024-03-29 23:17:15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584次

선거에서 '진보 정치'가 이기려면



이기는 정치학_최병천. 메디치. 2만원

한나라당이 열세였던 2012년 총선 당시 박근혜 비대위는 어떻게 열세를 뒤집고 선거에서 승리했을까? 민주당보다 더 민주당스러운 과감한 혁신으로 '중도확장'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는 왜 대선과 총선에서의 압도적인 승리를 이어가지 못하고 정권을 넘겨줬을까? '탄핵 촛불연합'을 '촛불혁명'이라 부르며 진보적인 정책에만 매달리다 중도층과 개혁보수를 떠나보내서다. 최저임금 1만원과 종부세(종합부동산세)는 '정권교체 촉진세'로 작동했다.

1987년 민주화 이후 8번의 대선과 9번의 총선, 무엇이 승패를 갈랐나. '좋은 불평등'의 저자 최병천 신성장경제연구소 소장이 이번에는 한국 정치에 대해 말한다. 독재나 왕정국가가 아닌 민주주의 국가에서 권력의 정당성은 선거 승리에서 나온다. 저자는 1987년 민주화 이후 선거를 연구해 승리 방정식을 찾는다. 분열과 반사이익, 중도확장이 그것이다. 분열과 반사이익이 상대의 내부 투쟁이나 실수를 기다려야 하는 거라면, 중도확장은 자기 혁신과 포용성이 필요한 적극적인 정책이다. 만년 야당으로 머무를 게 아니라면 진보진영은 국가 경영의 비전을 세우고, 사회적 과제를 해결할 솔루션이 있어야 한다. 저자는 여러 결정적 선거들의 이면을 쫓으며, 한국 정치의 특징과 그에 대한 대안을 이야기한다.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필히 읽어야 할 책이다.



중동 인사이트_이세형. 들녘. 2만2000원

하마스와 탈레반, 네옴 프로젝트와 사우디아람코, 2030 리야드 엑스포와 2034 사우디 월드컵까지. 다이내믹한 국제 이슈가 중동에서 꿈틀대고 있다. 현재 벌어지는 중동 이슈의 배경과 전망을 들여다볼 수 있는 책.



그는 그날 머리를 쓸어넘기지 않았다_이준우. 기파랑. 1만500원

국회의원 보좌관이 발로 뛰어 파헤친 조국 비리 풀스토리. 조국 딸의 '부산대의전원 장학금 비위 의혹'을 처음 발굴해 조국 조사에 매달렸던 저자가 지난 2019년 여름에서 겨울까지, 4개월의 시간을 훑는다.



컬처, 문화로 쓴 세계사_마틴 푸크너. 어크로스. 2만2000원

하버드대 교수가 정리한 인류 문화의 15가지 장면들. 학문의 시원 바그다드, 최초의 순례자 현장법사, 모든 영웅의 아버지 호메로스 등 세계사를 바꾼 4000년 문화를 집대성했다. 인류의 과거와 현재를 재정의하고 최선의 미래를 제시하는 책.



노자 도덕경_이용주. 이학사. 3만4000원

약 2500년 동안의 풍상을 견뎌내고, 니체, 하이데거, 톨스토이 등 서양 철학 및 문학계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친 동양 사상의 진수 '노자'. 그 여러 판본을 비교 검토하여 완성한 '노자 도덕경' 번역과 해설의 결정판.



태양을 만드는 사람들_나용수. 계단. 2만8000원.

태양을 만들려는 인간의 꿈은 어디까지 와 있나? 최근 핵융합이 상용화에 한걸음 바짝 다가가 있다. 작은 태양을 자석에 가두는 소련 과학자들의 핵융합로 '토카막'부터 우리나라 핵융합 연구의 발자취와 앞으로의 미래까지 살펴본다.



판사의 언어, 판결의 속살_손호영. 동아시아. 1만6800원

판결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편하게 읽고 이야기할 수 있어야 생명력을 얻을 것이다. 땅콩 회항, 아이 바꿔치기 사건, 친부 성범죄 등 세간의 이목을 끈 판결문들을 '대법원 재판 연구관' 현직 판사가 28가지 키워드로 풀어낸다.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더스팟254]‘4선 도전’ 거물급 대결 분당갑
  • 백신·가스에 썼던 세금, 이젠 탱크에 쓸 때…EU 수장의 호소
  • 엔비디아 투자 소식에 AI 스타트업 사운드하운드 67% 폭등
  • [영상] 손흥민 손 다친 다음날…이강인 3인방은 경기장서 물병놀이
  • 3개월차 9급 공무원 숨진 채 발견…“업무 너무 많아”
  • 엔비디아 투자 소식에 AI 스타트업 사운드하운드 67% 폭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