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유한양행 28년만에 회장·부회장 직제 신설…주총 통과!

유한양행 28년만에 회장·부회장 직제 신설…주총 통과

시간:2024-03-29 20:55:0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749次

유한양행 28년만에 회장·부회장 직제 신설…주총 통과

조현영 기자
조현영 기자기자 페이지

조욱제 대표 "R&D 인재 필요"…일부 직원 반발 트럭 시위

유일한 박사 손녀 유일링 유한학원 이사 주총 참석…말 아껴

유한양행
유한양행

[촬영 안 철 수]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유한양행[000100]에 1996년 이후 28년 만에 회장·부회장 직제가 신설됐다.

유한양행은 15일 서울 동작구 본사에서 열린 '제101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을 통과시켰다.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는 의안 통과 전에 "제약 산업에서 살아남으려면 혁신 신약을 개발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연구개발(R&D) 분야에서 많은 인재가 필요하다"며 "신설에 다른 사심이나 목적이 있지 않음을 명예를 걸고 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유한양행은 회장·부회장 직제 신설에 더해 '이사 중에서' 사장, 부사장 등을 선임할 수 있다는 조항에서 '이사 중에서' 부분을 삭제하고, '대표이사 사장'으로 표기된 것은 표준 정관에 맞게 '대표이사'로 변경하는 주주총회 안건을 상정한 바 있다.

당시 유한양행은 "회사의 양적·질적 성장에 따라 향후 회사 규모에 맞는 직제 유연화가 필요하고, 외부 인재 영입 시 현재 직급보다 높은 직급을 요구하는 경우에 대비해 필요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유한양행에서 회장에 올랐던 사람은 창업주 고(故) 유일한 박사와 연만희 고문 두 명이었고, 연 고문이 회장에서 물러난 1996년 이후에는 회장직에 오른 이는 없었다.

이에 대해 일부 직원들은 특정인이 회장직에 오르기 위한 조치가 아니냐며 반발했다. 이날 본사 앞에서는 회장직 신설에 반대하는 트럭 시위가 벌어지고 있었다.

유일한 박사의 손녀이자 하나뿐인 직계 후손인 유일링 유한학원 이사도 직제 신설에 우려를 표하며 거주 중인 미국에서 귀국해 이날 주주총회에 참석했다.

그는 취재진에게 "할아버지의 정신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것이 유한양행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오늘은 아무 말도 하지 않겠다. 그저 회사와 할아버지의 정신을 관찰하고 지지하기 위해 여기 왔다"고 입장을 밝혔다.

유한양행은 1969년부터 전문경영인 체제를 선택해 이사회를 중심으로 주요 의사결정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사회 구성원은 사외이사 수가 사내이사보다 많으며 감사위원회제도 등을 두고 있다.

유일링 유한학원 이사
유일링 유한학원 이사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유일링 유한학원 이사가 15일 서울 동작구 유한양행 본사에서 열린 '제101기 유한양행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4.3.15 hyun0

hyun0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버려진 셀카봉 같은데… 뱀처럼 빙판을 기어다니는 로봇의 정체
  • '트럼프 주식' 곧 나스닥 상륙, 올해 최대 '밈 주식' 관심 폭발
  • 러시아 反푸틴의 '희망' 나발니, 시베리아 감옥서 급사(종합2보)
  • ‘푸틴 정적’ 나발니, 옥중 의문사
  • 금요일 오후부터 비… 주말까지 전국으로 확대
  • 정우택, 돈봉투 의혹에 반발…받자마자 돌려줘, 악질 공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