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올드보이 ‘귀환’, 비명횡사 ‘계속’…박지원·정동영 공천, 전해철 컷오프!

올드보이 ‘귀환’, 비명횡사 ‘계속’…박지원·정동영 공천, 전해철 컷오프

시간:2024-03-29 21:57:0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741次

올드보이 ‘귀환’, 비명횡사 ‘계속’…박지원·정동영 공천, 전해철 컷오프

민주당 경선 결과 발표

전 의원 ‘수박 발언’ 양문석에 패배
4선 김상희도 ‘친명’ 이건태에 밀려
시민사회 몫 비례 임태훈 ‘컷오프’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전해철 의원이 과거 ‘수박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던 친명(친이재명)계 양문석 전 통영·고성지역위원장과의 경선에서 패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정동영 당 상임고문은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며 ‘올드보이’(OB) 귀환의 서막을 올렸다. 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로 추천됐던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은 후보 심사 과정에서 탈락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 연합뉴스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13일 경선 선거구 15곳과 전략 선거구 2곳에 대한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경기 안산갑에서 4선 도전을 노렸던 전 의원은 양 전 위원장을 꺾지 못해 본선행이 좌절됐다. 친문(친문재인)계 중진인 전 의원은 이재명 대표와 경기지사 출마와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겨뤘다. 양 전 위원장은 전 의원을 겨냥해 “수박 뿌리 뽑겠다”고 해 당직 자격 정지 3개월의 징계를 받은 바 있다.

OB들은 약진했다. 전북 전주병에서 정 상임고문이 김성주 의원을 제쳤고, 전남 해남·완도·진도에선 박 전 원장이 윤재갑 의원을 누르고 본선행을 확정 지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현역 3명이 각축을 벌였던 경기 부천갑에선 해당 지역 현역인 3선 김경협 의원이 수성전에 실패하면서 서영석 의원과 유정주 의원(비례)이 결선에 진출했다. 서울 노원갑에선 4선 우원식 의원이 재선 고용진 의원을 밀어내고 본선에 올랐다.

부천병에선 국회부의장을 지낸 4선 김상희 의원이 친명계 이건태 당대표 특보에게 밀려 5선 도전이 좌절됐다. 인천 서병에서 벌어진 3파전에선 친명계 모경종 당대표 비서실 차장이 현역 신동근 의원과 허숙정 의원(비례)을 꺾었다. 전남 여수을에선 조계원 당 부대변인이 김회재 의원을 이겼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오른쪽), 박지원 전 국정원장. 연합뉴스
이 밖에 홍기원 의원(경기 평택갑)과 윤준병 의원(전북 정읍·고창), 주철현 의원(전남 여수갑) 등 현역들은 경선에서 승리했다. 신정훈 의원(전남 나주·화순)은 손금주 변호사와, 서삼석 의원(전남 영암·무안·신안)은 김태성 당 정책위부의장과 결선을 치른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이날 서류심사에서 시민사회 추천 인사인 임 전 소장에 대해 컷오프(공천 배제) 통보했다. 임 전 소장의 양심적 병역 거부로 인한 징역형 이력이 사유가 됐다. 전날 반미 단체 활동 논란으로 후보 2명이 사퇴한 데 이어 임 전 소장까지 컷오프되면서 시민사회 추천 후보는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 단 한 명 남은 셈이 됐다. 더불어민주연합은 14일 후보자 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배당 인색한 기업에 세금 인센티브···밸류업 기대감보다 세수 부족 우려만 커진다
  • 철밥통도 깨진다…중국 인구감소로 교사 190만명 공급과잉
  • 또 '시간벌기' 나선 트럼프…대법원에 면책특권 기각 효력정지 요청
  • [영상]美 뉴욕 브롱크스 지하철역 총격 발생..6명 사상
  • 與 비례 갈등 고조… 이철규 “내가 월권이면 한동훈도 월권”
  • 일본서 ‘인체 장기이식용’ 돼지 출산 첫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