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바이든, 공개 행사서 푸틴에 욕설…트럼프에도 "경악" 독설!

바이든, 공개 행사서 푸틴에 욕설…트럼프에도 "경악" 독설

시간:2024-03-28 18:54:24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지식 읽기:794次

바이든, 공개 행사서 푸틴에 욕설…트럼프에도 "경악" 독설

신유리 기자
신유리 기자기자 페이지

과거에도 푸틴 겨냥 '도살자'·'폭력배' 등 거친 언사 사용

바이든 미 대통령
바이든 미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공개 행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겨냥해 적나라한 욕설을 써가며 비난 수위를 끌어올렸다.

로이터, AFP 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저녁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모금 행사에서 짤막하게 연설하면서 "우리에게는 푸틴 저 인간 같은 미친 XXX가 있다. 그리고 우리는 늘 핵 분쟁을 걱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욕설은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2022년 1월 기자회견에서 폭스뉴스 기자의 질문을 받고 혼잣말처럼 했던 욕설과 동일한 것이다.

광고

당시 마이크가 꺼지지 않은 상태에서 욕설이 방송으로 그대로 나가면서 나중에 바이든 대통령은 폭스뉴스 기자에게 직접 해명을 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은 문제의 욕설을 그대로 말하는 대신 약자인 '에스오비(SOB)'라고 줄여서 언급했다.

행사 참석자 중에는 지지자들과 취재진도 있었다.

바이든 대통령의 푸틴 욕설은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그는 "최후의 실질적 위기, 그것은 기후"라고 운을 떼고, 푸틴 대통령도 있고, 핵 분쟁 걱정도 있지만 "그러나 인류에게 실질적 위기는 기후"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올해 대선에서 리턴매치가 유력시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해서도 독설을 날렸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의 처지를 러시아 야권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에 빗댄 발언을 언급하면서 "도대체 어디서 나온 얘기인지 모르겠다"면서 "나를 경악하게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에게 맞서온 나발니가 지난 16일 시베리아 교도소에서 돌연사하면서 국제 사회가 규탄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올린 글에서 검찰 수사를 받는 자신의 처지가 나발니와 같다고 주장하는 글을 올려 파장을 불렀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간 푸틴 대통령을 향해 종종 직설화법을 써왔다.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인 3월에는 푸틴 대통령을 '전쟁 범죄자'로 몰아세운 데 이어 '도살자' '폭력배' 등 거친 언어를 써가며 공세를 퍼부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미중 관계가 얼어붙었던 2023년 11월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향해 '독재자'라고도 직격타를 날렸다.

이같은 화법을 놓고는 계산된 외교적 셈법인지, 말실수처럼 튀어나온 돌발 발언인지 여러 해석이 나온다.

newglass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2천 명 증원 마침표' 서울은 0명, 비수도권에 몰아줬다
  • 네타냐후, 가자협상에 찬물…“국경봉쇄·무장해제” 초강경
  • 美, 러시아 추가 제재 나섰지만…제한적 단기 효과에 그칠 듯
  • 홍콩 언론 “美, 대러 제재 대상에 中·홍콩 기업 14개 포함”
  • 1%대 금리, 갈아타자…신생아 특례대출, 40일 만에 4조원 돌파
  • (영상)‘4400억 짜리’ 러軍 정찰기 공중분해…우크라軍 격추 성공[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