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국민 76%는 “의대증원 찬성”…그래도 ‘빅5’ 전공의는 “19일 집단사직”!

국민 76%는 “의대증원 찬성”…그래도 ‘빅5’ 전공의는 “19일 집단사직”

시간:2024-03-29 20:33:2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백과 읽기:316次

국민 76%는 “의대증원 찬성”…그래도 ‘빅5’ 전공의는 “19일 집단사직”

세브란스 수술실 절반 운영
복지부, 집단연가 불허 명령
의대 증원 찬성여론이 76%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빅5’로 불리는 서울대병원·서울아산병원·삼성서울병원·세브란스병원·서울성모병원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해 집단 사직을 공식 발표했다. 정부의 지속적인 압박과 여론 악화에도 의료 현장을 떠나기로 합의한 것이다. 정부는 선처와 사후 구제 없이 불법적인 집단행동에 대해 강경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빅5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한 끝에 오는 19일까지 해당병원 전공의들이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부터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대전협은 전국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추가 사직서 제출 참여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의료계에선 다른 병원 전공의들도 동참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앞서 15일 자정까지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는 서울성모병원 인턴(58명)과 부천성모병원 인턴(23명)·레지던트(13명), 가천대길병원 레지던트(17명), 고대구로병원(16명) 등 7개 병원 총 154명이다. 다만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사직서가 수리된 사례는 아직 한 건도 없다.

응급·야간·휴일진료를 책임지는 젊은 의사들이 현장 이탈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히면서 정부 움직임도 바빠졌다. 이날 복지부는 조규홍 장관 주재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열고 전국 221개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집단연가 사용불허와 필수의료 유지명령을 발령했다.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이미 복지부 직원들이 병원 현장에 가서 사직서를 제출하고 출근하지 않은 사례가 있는지 점검하고 있다”며 “실제 확인되면 진료를 거부한 전공의에 개별적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업무개시명령은 다음날 24시까지가 아닌 수령 즉시 복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갤럽이 지난 13~15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긍정적인 점이 더 많다’는 응답이 76%, ‘부정적인 점이 더 많다’는 16%로 나타났다. 대통령실 내부에선 의료계를 섣불리 자극할 필요는 없지만 파업을 비롯한 집단행동을 시작할 경우 단호하게 맞선다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점을찍는여자들] 창업, 이렇게 시작하면 1년도 못 버팁니다
  • 尹대통령 "원전이 곧 민생…재도약 위해 전폭 지원"(종합2보)
  • 이달의기자상에 연합뉴스 '민주주의 피습 직후' 등 6편
  • 엔비디아, 221억弗 매출로 최고치 경신…주가 시간외거래서 7%↑
  • [트렌딩 핫스톡] 치폴레, 50대1 주식분할 소식에 강세…최대 비율
  • 암 선고받은 英 찰스 3세, 버킹엄궁서 총리 접견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