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26일 평양 일북 축구 경기 한미 언론사 취재 불허!

26일 평양 일북 축구 경기 한미 언론사 취재 불허

시간:2024-03-29 10:29:3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479次

26일 평양 일북 축구 경기 한미 언론사 취재 불허

일본 보수 언론 산케이신문도 입국 거부
"통일 포기, 한국 적대국 규정" 정책 따라
[도쿄=AP/뉴시스]지난 달 28일 일본 도쿄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파리올림픽 여자축구대표팀 일본과 북한의 최종예선 경기 장면. 오는 26일 평양에서 북한 일본 남자축구대표팀의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예선 경기가 치러진다. 2024.03.18.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북한이 26일 평양에서 열리는 월드컵 아시아 지역 예선 일본-북한 국가대표 축구 경기 취재를 신청한 28개 외신 가운데 한국과 미국 등 언론사 6곳에 대한 입국을 거부했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NK 뉴스(NK NEWS)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북한은 취재 불허 사유를 밝히지 않았으며 한 전문가는 한국을 적대 국가로 규정하는 최근 정책과 관련된 것으로 해석했다.

일본축구협회는 지난 17일 NK 뉴스에 북한축구협회가 입국을 거부했음을 통보했다. NK뉴스는 미국 매체로 서울에 지사를 운영하는 북한 전문 매체다.

일본축구협회는 일본, 미국, 한국에서 28명이 취재 신청을 했으나 북한이 이들 중 6명의 입국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일본의 보수 언론 산케이신문도 지난 18일 일본 언론사 가운데 유일하게 입국이 거부됐다고 보도했다.

그밖에 한국의 동아일보와 일본 거주 한국인 언론인의 입국도 거부됐다.

일본 자위대 해군정보 장교 출신인 요시나가 켄지는 북한의 입국 거부가 김정은의 대남 강경 입장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이 지난해 통일을 포기하고 한국을 기본적 적대국으로 규정한 것이 입국 거부의 배경”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은 2018년 9월 이후 처음으로 지난해부터 러시아 대표단 방북을 취재하는 러시아 언론의 입국을 허용하고 있으나 다른 나라 언론의 입국은 차단해왔다.

2019년 10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 축구 경기 때는 모든 언론사의 입국이 거부됐고 관중도 없는 상태로 경기를 치렀다. 이후 코로나 팬데믹으로 2020년 1월부터 국경을 봉쇄한 북한은 지난해부터 해외 체류 자국민과 일부 외국 방문자의 입국을 허용하기 시작했다.

한편 북한 남자축구대표팀이 일본 대표팀과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에선 2차 경기를 치르기 위해 지난 19일 도쿄를 방문했으며 21일 경기를 갖는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넷마블, 10조 모바일 카지노 게임시장서 매출 '껑충'…세계 6위
  • 도매물가 상승에 금리인하 기대 위축…3대 지수 '하락' [뉴욕증시 브리핑]
  • 황상무 수석의 '기자 회칼 테러' 언급...제대로 선 넘은 이유
  • 도봉구, 오렌지카운티 한인상공회의소와 비즈니스협력 MOU
  • 삼성은 매우 비범한 기업…젠슨 황 한마디에 치솟은 주가
  • 주택매매심리 두 달 연속 상승…수도권이 이끈 오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