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웃으며 “영치금 넣어줘”…나발니 사망 하루 전 영상 공개[포착]!

웃으며 “영치금 넣어줘”…나발니 사망 하루 전 영상 공개[포착]

시간:2024-03-29 00:20:5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777次

웃으며 “영치금 넣어줘”…나발니 사망 하루 전 영상 공개[포착]

[서울신문 나우뉴스]러시아 뉴스채널에 공개된 나발니 영상. 갑작스럽게 사망하기 하루 전인 지난 15일에 촬영된 영상이다. 출처 SOTA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의 최대 정적으로 꼽히던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옥중에서 의문사한 가운데, 숨지기 하루 전의 모습을 담은 영상이 공개됐다.
웃으며 “영치금 넣어줘”…나발니 사망 하루 전 영상 공개[포착]
미국 CNN의 1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사망 하루 전인 15일 촬영된 영상에는 검은색 죄수복을 입은 나발니의 모습이 선명하게 담겨있다.
웃으며 “영치금 넣어줘”…나발니 사망 하루 전 영상 공개[포착]
나발니의 마지막 모습이 포착된 곳은 러시아 최북단 시베리아 하프 마을에 위치한 제3교도소(IK-3)이며, 해당 영상은 교도소에서 600㎞ 떨어진 서부 도시인 블라디미르에 있던 판사와 화상 회의를 하는 모습을 담은 것이었다.러시아 뉴스채널에 공개된 나발니 영상. 갑작스럽게 사망하기 하루 전인 15일에 촬영된 영상이다. 출처 SOTA나발니는 해당 영상에서 판사에게 “(정부로부터) 거액의 연방판사 연봉을 받으니 내 (죄수) 계좌에 돈을 좀 보충해 달라”며 특유의 비꼬는 듯한 웃음을 지었다.
웃으며 “영치금 넣어줘”…나발니 사망 하루 전 영상 공개[포착]
영상 속 나발니는 평상시와 다름없는 목소리와 말투, 표정이었으며, 다음 날 갑자기 사망할 사람으로는 전혀 보이지 않았다.
나발니의 모친 류드밀라(69) 역시 아들이 최근까지 아픈 징후를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모친은 아들의 사망 소식을 접한 16일 SNS에 “2월 12일 마지막으로 감옥에서 그를 봤을 때에는 건강하게 살아있었고 매우 낙관적이었다”고 적었다.
교도소 측 “산책하다 쓰러졌다”...현지 언론 “시신에서 멍 자국”
앞서 나발니가 수용돼 있던 교도소 측은 그가 마지막 영상에 등장한 다음날인 16일, 산책 후에 실신해서 쓰러졌으며 심폐소생술을 했음에도 2시간 후 사망 선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국영 RT텔레비전은 그가 평소 혈전을 앓고 있었다고 보도했지만 정확한 사망 원인은 아직까지 공개되지 않고 있다.올해 초 러시아 최북단 교도소에 이감된 것이 확인된 러시아 야권 대표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가 지난해 5월 17일 모스크바 포크로프의 항소심 재판에 교도소 철창 안에서 화상으로 연결돼 있는 모습이다. 로이터 자료사진 연합뉴스더불어 당국이 유가족에게 아직 시신조차 인계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나발니의 죽음에 대한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러시아 현지의 한 독립언론은 나발니가 쓰러졌을 당시 출동했던 구급대원의 말을 인용해 “시신 곳곳에 다수의 멍 자국이 있었다. 경련을 일으켰을 때 이를 억제하려다가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하기도 했다.
건강했던 나발니에게 경련을 일으킨 ‘무언가’의 정체를 두고 다양한 추측이 쏟아지는 가운데, 나발니의 모친은 아들이 숨진 곳을 방문한 자리에서 교도소로부터 사망원인이 “돌연사 증후군”이라고 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국제사회, 한 목소리로 사망원인 규명 촉구
한편, 나발니의 사망 소식이 알려지자 국제사회에서는 러시아 당국과 푸틴 대통령이 해당 사건에 대해 자세하고 투명하게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서방 지도자들은 나발니의 용기에 경의를 표하며 증거를 인용하지 않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나발니의 사망에 책임이 있다고 비난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나발니의 사망은 충격적이며, 사인에 대해 신뢰할 수 있으며 투명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역시 “모든 사실을 규명해야 하고, 러시아가 그의 죽음에 대해 모든 질문에 답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단독] 25년 만에 알게 된 아버지의 '순직'...국가가 1억 배상해야
  • [영상] 서방 보란 듯…푸틴, 전략폭격기 조종간 잡고 비행
  • 푸틴, 핵전력 과시...초음속 핵 전략폭격기 타고 비행
  • 한국 통화기록까지?…中보안회사, 최소 20개국 해킹
  • 의대 교수 집단사직 확산… “졸속 흑역사 될 것” 성명
  • [영상] 서방 보란 듯…푸틴, 전략폭격기 조종간 잡고 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