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제기 민변 변호사 등 3명 경찰 고소!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제기 민변 변호사 등 3명 경찰 고소

시간:2024-03-29 16:09:32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619次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제기 민변 변호사 등 3명 경찰 고소

쿠팡이 기피하는 인물을 다시 채용하는 걸 막기 위해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변호사 등을 경찰에 고소했다.

쿠팡의 물류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는 15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등 혐의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소속 권영국 변호사를 비롯한 3명에 대한 고소장을 서울 송파경찰서에 제출했다고 15일 밝혔다.

CFS는 "권 변호사 등이 출처가 불분명한 문건을 블랙리스트라며 공개하고, 마치 회사가 조직적인 댓글 부대를 운영해 여론을 조작한 것처럼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설명했다.

권 변호사 등은 전날 '쿠팡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가진 긴급 기자회견에서 CFS가 자사 물류센터에서 일했던 일부 노동자를 다시 채용하지 않도록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해왔다고 주장하며 엑셀 파일로 된 문건을 공개한 바 있다.

이 문건에는 해당 노동자의 이름과 근무지, 생년월일 등의 개인정보와 함께 퇴사일, 사유, 노조 직함 등이 기재돼 있다.

사유 항목에는 폭언·모욕·욕설, 도난·폭행 사건, 스토킹, 정당한 업무 지시 불이행 등의 문제가 될 만한 행동과 함께 학업, 이직, 육아·가족 돌봄, 일과 삶 균형 등과 같은 일반적인 퇴사 이유가 적시됐다.

문건을 작성하고 등록한 기간은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로 돼 있다.

대책위는 "쿠팡이 해당 문건을 관리하며 명단에 포함된 이들의 재취업 기회를 일정 기간 배제하거나 박탈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헌법상 기본권 침해이자 근로기준법이 금지하는 취업 방해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의 실체를 파악하고자 고용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하는 한편 블랙리스트 피해자를 모아 쿠팡을 상대로 집단 고소·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쿠팡은 직원들에 대한 인사평가를 작성·관리한 점은 인정하면서도 정당한 경영 활동인 만큼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고, 공개된 문건이 자사의 인사평가 자료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혔다.

쿠팡은 입장문을 통해 "인사평가는 사업장 내에서 성희롱, 절도, 폭행, 반복적인 사규 위반 등의 행위를 일삼는 일부 사람들로부터 함께 일하는 수십만 직원을 보호하고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CFS는 매년 수십만명의 청년, 주부, 중장년분들에게 소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들이 안심하고 일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마저 막는다면 그 피해는 열심히 일하는 선량한 직원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 관계자가 15일 서울 송파경찰서에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으로 권영국 외 3명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하고 있다. 쿠팡 제공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붕괴 직전' 지방 공공 의료는?···강 대 강 대치에서 빠진 것
  • 미, 이란의 대러 미사일 제공 보도에 “이란에 수일내 추가제재”
  • 美 민간 달착륙선 '오디세우스' 하강 시작…1시간 뒤 달표면 착륙 예정(상보)
  • '독일군 얼굴이 왜 이래'…구글 '제미나이' 이미지 생성 기능 일시 중단
  • 의대 2천명 배정안에 정부, 폭주기관차… 말도 안 되는 증원 숫자
  • '라파 지상전 예고' 이스라엘, 라파 공습해 도심 모스크 파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