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백악관 前비서실장 “트럼프, 주한·주일 미군 반대”!

백악관 前비서실장 “트럼프, 주한·주일 미군 반대”

시간:2024-03-28 23:07:0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768次

백악관 前비서실장 “트럼프, 주한·주일 미군 반대”

볼턴 “트럼프, 나토 탈퇴할 것”[로이터][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대해 국방비를 증액하지 않을 경우 보호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첫 임기 동안 한국과 일본에 미군을 주둔시키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백악관 前비서실장 “트럼프, 주한·주일 미군 반대”
트럼프 행정부 전반기 핵심 참모였던 존 켈리 전 백악관 비서실장은 다음 달 12일 출간 예정인 CNN 앵커 짐 슈터의 저서(The Return of Great Powers)에 실린 인터뷰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백악관 前비서실장 “트럼프, 주한·주일 미군 반대”
4성 장군 출신인 켈리 전 실장은 “요점은 그(트럼프)가 나토에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는 것”이라면서 또한 “그는 한국과 일보에 억지력으로 군대를 두는 것에 완강히 반대했다"고 전했다.
백악관 前비서실장 “트럼프, 주한·주일 미군 반대”
켈리 전 실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괜찮은 사람(okay guy)’으로 생각했다고 회고했다.
그는 “그(트럼프)에게는 마치 우리가 이들을 자극하는 것 같았다. '만약 나토가 없었다면 푸틴이 이런 일들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식”이라고 말했다. 북한을 코너로 몰아넣은 것도 미국이라는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존 볼턴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나토는 진짜 위험에 처할 것”이라면서 “그(트럼프)는 (나토를) 탈퇴하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트럼프 행정부와 바이든 행정부에서 모두 일한 한 전직 고위 당국자도 이 책에 실린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1월 대선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을 이기면 “미국이 나토에서 탈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일한 전직 고위 당국자들은 이 책에서 2018년 브뤼셀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시로 미국이 나토에서 탈퇴할뻔했다고 회고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당시를 회상하며 “솔직히 우리는 그(트럼프)가 마지막 순간까지 무슨 일을 벌일지 몰랐기 때문에 두려웠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전직 당국자들은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으로 돌아오면 우크라이나와 대만에 대한 미국의 지원도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CNN은 전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10일 유세에서 방위비를 충분히 내지 않는 나토 동맹국들이 러시아의 공격을 받아도 돕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러시아에 이들 동맹국을 공격하라고 권유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나토 동맹국들의 거센 반발을 일으켰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사후 시신 의대에 기부하겠다…김영환 충북지사의 선언
  • 고령의사일수록 의대 증원 '찬성'…젊은의사 경쟁 불안감 커
  • 네이버, 동영상 서비스 다각화…'라이브 기술' 주목
  • 음식 대신 '이것' 줄이면 지방간 위험 감소
  • “오늘 점심은 메밀”…입맛 까다로운 직장인들, 요즘 줄 서는 곳은
  • [자막뉴스] 제주도에 퍼진 '곰팡이병'...딸기 다 버리게 생겼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