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파업 전공의 군대 가거나 징역”… ‘反尹 전선’에 뛰어든 中 매체!

“파업 전공의 군대 가거나 징역”… ‘反尹 전선’에 뛰어든 中 매체

시간:2024-03-28 21:55:0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핫스팟 읽기:940次

“파업 전공의 군대 가거나 징역”… ‘反尹 전선’에 뛰어든 中 매체

총선 앞두고 왜곡된 정보 확산

일러스트=이철원

구독자 수십만 명의 한 중국 유튜브 채널은 최근 “한국 윤석열 대통령이 파업 전공의들에게 ‘사직할 거면 군대 가라’고 협박해 의사들이 겁에 질렸다”는 내용을 담은 콘텐츠를 게시했다. 이 채널은 “한국인들이 입대를 기피하는 이유는 신병 괴롭힘 문화 때문인데 많은 신병들이 자살을 선택하고 있다. 차라리 감옥 생활이 나을 정도”라고도 했다. 대통령이 하지 않은 발언을 마치 직접 한 것처럼 왜곡하고 한국 병영 문화의 일부 부정적 측면을 과장한 것이다.

4·10 총선을 앞두고 일부 중국 매체와 중국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이 의료 파업 사태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에 부정적인 콘텐츠와 기사 등을 조직적으로 생산·전파하고 있는 것으로 17일 나타났다. 중국 내 한국인과 한국 내 투표권을 지닌 중국인들을 통해 반(反)윤석열 여론을 확산시켜 선거에 영향을 주기 위한 의도가 깔린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일부 중국인 계정은 국내 뉴스 기사에 “자유민주주의자는 낙선시켜야 한다” “이재명이 옳다”는 등의 댓글 활동을 벌이고 있었다. 중국인들이 한국 선거운동원으로 나선 셈이다.

그래픽=이철원

중국 매체 ‘관찰자망’은 최근 “윤 대통령은 공권력을 총동원해 강력 대응하고 있다. 파업 참여 전공의 및 휴학 신청 의대생 중 군 미필자는 입대시킨다는 비장의 카드를 제시했다”고 했다. 주간지 ‘비스타칸텐샤’도 이달 초 “앞으로 파업 전공의들은 군대에 가거나 징역 선고를 받는 두 가지 곤경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파업 참여 전공의들의 경우 사직 처리가 되면 입대해야 하지만 이들의 사직 처리 여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 파업 전공의들의 의사 면허 정지·취소 여부도 결정된 게 없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한국 정부는 저출산 현실을 무시한 채 무리한 의대 증원을 강행해 의사들이 대거 사표를 내는 등 포퓰리즘 폐해가 표출되고 있다”며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을 ‘포퓰리즘’으로 폄훼했다. 중국 관영 CCTV에서 활동해온 인물로 팔로어 116만을 거느린 한 인사는 최근 자신의 웨이보 계정에 “한국 의사들은 코로나 때도 국가 방역을 아랑곳하지 않고 파업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고 관련 게시물에 “한국 사회는 봉건 사회이자 식민지”라는 댓글을 달았다.

한 중국 소식통은 본지에 “복수의 중국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거의 비슷한 시기에 한국 의료계와 시민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는데 대통령만 이익을 본다는 식의 주장을 하는 특정 게시물을 공유받고 이를 전파하라는 지침을 받았다”고 했다. 이런 움직임 배후에 중국 정부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다른 인사는 “중국이 지역별로 전문가·인플루언서·국제팀 등 수천 명으로 구성된 댓글 부대를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실제로 국내 언론사 뉴스 기사에 댓글을 다는 방식으로 중국인의 댓글 여론 조작 활동도 이뤄지고 있었다. ‘매국윤첩’이라는 이름의 계정은 윤 대통령 이름을 ‘윤써렬’로 잘못 표기한 댓글을 달았는데 그는 의료 파업 관련 기사에 “검찰 왕조 독재 국가” “자유주의 윤써렬은 문제 해결 안 하고 국민들끼리 서로 싸우게 한다”고 댓글을 달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 관련 기사엔 “분탕 간첩 우파들 부들부들”이라고 댓글을 달았다. ‘매국윤첩’은 가천대 윤민우 경찰안보학과 교수 연구팀이 지난해 말 빅데이터 분석 기법으로 데이터를 추출해 찾아낸 중국인 추정 계정 50여 개 가운데 하나인 ‘나치민주’ 계정이 이름을 바꾼 계정이다.

아이디 ‘하나의 중국’은 국내 언론사 기사에 “자유민주주의자는 무조건 낙선시켜야 한다고 본다. 나라가 작살나려고 한다” “(원래는) 한 400명 증원하려 했는데 그 정도로는 ‘디올백 정국’ 전환이 안 된다. 그래서 국민과 의사를 싸우게 만드는 것이다”라는 등의 댓글을 달았다. 의대 증원 정책을 “윤석열 총독의 술주정”이라고 매도하고 “이재명 말대로 의대 증원은 점진적으로 하는 게 옳다”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이 계정도 조직적 여론 조작 활동을 벌인 중국인 계정 3개 중 하나로 지목됐던 계정이다.

윤민우 교수는 본지 통화에서 “중국은 자신들의 전략적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정치 세력이 선거에서 이기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현 정부를 겨냥한 영향력 공작을 온·오프라인에서 전방위적으로 펼치고 있다”며 “중국 내 부정적 여론이 시차를 두고 외신이나 야당, 국내 인사를 통해 확대재생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친윤' 이철규 밀실 공천 바로 잡아달라 또 비판
  • [인터뷰] 300억 투자 유치한 AI 칩 유망주 모빌린트… 신동주 대표 “NPU는 50년 이상 갈 기술”
  • “AI 원천은 데이터, 국내 기업 위한 데이터셋 필요”
  • 클린스만, 자국 언론에 경기 면에선 최고였다
  • 전공의·교수, 대응책 논의…尹정권 퇴진운동 목소리도
  • 조수미, KAIST 명예박사 학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