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우리가 주류" "이준석 몽니"…개혁신당 주도권 쟁탈전 시작되나!

"우리가 주류" "이준석 몽니"…개혁신당 주도권 쟁탈전 시작되나

시간:2024-03-29 00:42:5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여가 읽기:992次

이준석, 이낙연에 '배복주 입당' 입장 요구한 듯…이낙연측 부글부글
최고위 연기…'정치적 배경 없다' 해명에도 통합작업 제동 우려 제기


생각에 잠긴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개혁신당 이준석, 이낙연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2024.2.14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한주홍 기자 = 여야 각당에서 나온 제3지대 세력이 모인 개혁신당에서 통합 초반부터 '잡음'이 터져 나오는 모습이다.

기존 개혁신당을 창당했던 이준석 공동대표와 새로운미래를 창당했다가 합당으로 개혁신당에 합류한 이낙연 공동대표 간 내부 주도권 쟁탈전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개혁신당은 16일 예정됐던 최고위원회의를 열지 않았다. 개혁신당은 애초 매주 월·수·금요일 오전 최고위를 연다고 밝힌 바 있다.

개혁신당 원년 멤버인 이기인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다음 주 본청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사 준비 등 실무적인 작업이 많아 최고위를 순연했다"며 정치적 배경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의당 류호정 전 의원과 배복주 전 부대표의 개혁신당 합류에 대한 두 공동대표 간 이견으로 두 세력 간 신경전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배 전 부대표는 지난 13일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설날 새로운미래에 평당원 신분으로 입당했다"며 "장애·여성 인권 활동가로서 활동해온 만큼 이 정체성으로 비례대표가 되어 정책과 법을 만들고 싶은 각오가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선택의 정의당 류호정 전 의원의 합류에 이어 배 전 부대표의 입당 소식까지 알려지자 기존 개혁신당의 보수 성향 당원 및 지지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배 전 부대표는 이준석 공동대표가 제3지대 통합 전부터 함께할 수 없는 인물로 지목한 인사다.

이준석 공동대표는 전날 류 전 의원에 대해 "주류적 위치로 자리 잡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고, 배 전 부대표를 향해선 "법적 대표인 내 권한 내에서 공직 후보자 추천이나 당직 임명 등의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 개혁신당의 주류 시각은 (통합 전) 개혁신당 당원들의 생각이라고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준석 공동대표는 이낙연 공동대표에게 배 전 부대표를 환영할 수 없다는 자신의 발언과 유사한 취지의 메시지도 공개적으로 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기존 당원들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보이지만, 새로운미래 출신 인사들 사이에서는 부글부글한 분위기가 감지된다.

새로운미래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준석 대표의 몽니가 갈등을 부른 상황"이라며 "어떤 대표가 공개적으로 '그 사람은 주류가 될 수 없다'는 등의 발언을 하느냐"고 비판했다.

배 전 부대표에 대한 메시지 요구에는 "이낙연 공동대표가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결국 이준석 대표가 모든 주도권을 다 달라고 요구하는 것인데, 이러면 통합이 순조롭게 진행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정 인물을 두고 벌어진 신경전이 결국 정체성·이념 갈등으로 확전하면 향후 통합 작업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아울러 총선을 앞두고 공관위원장 선임, 공천 문제를 두고 두 세력 간 주도권 다툼이 격화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준석 공동대표 측은 갈등설이 불거지는 것을 경계하는 모습이다.

개혁신당 핵심 관계자는 "답답한 상황이지만 이견 조율 과정으로 보면 된다"면서 "당직 인선이나, 당헌·당규 등은 이미 준비가 돼 있기 때문에 합의하는 데 큰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책임편집:오락)

추천 콘텐츠
  • [기자수첩] 광주상의 이끌 한상원 회장 풀어야할 숙제는?
  • 경기도, '마을공동체 태양광발전소' 설치비 80% 지원
  • "가속화하는 산업계…사전적정성 검토제서 '패스트트랙' 필요"(종합)
  • 목포 시내버스 개편 노선 26일부터 시범운행
  • 美연준, 내일 FOMC 결과 발표…'올해 2회 인하' 전망 속 점도표 주목
  • ETRI·KAIST, 양자 기술 전문인력 양성…대학원 공동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