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안보리, 가자 휴전 결의안 20일 표결…美는 '휴전' 뺀 대안 제시!

안보리, 가자 휴전 결의안 20일 표결…美는 '휴전' 뺀 대안 제시

시간:2024-03-29 22:22:31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핫스팟 읽기:747次

안보리, 가자 휴전 결의안 20일 표결…美는 '휴전' 뺀 대안 제시

유엔 안보리 회의장[UPI 연합뉴스 자료사진]
안보리, 가자 휴전 결의안 20일 표결…美는 '휴전' 뺀 대안 제시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20일(현지시간)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안보리, 가자 휴전 결의안 20일 표결…美는 '휴전' 뺀 대안 제시
다만, 미국이 휴전 요구 결의안에 거부권 행사를 예고하며 휴전 요구가 빠진 다른 대안을 제시해 초안이 그대로 통과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안보리, 가자 휴전 결의안 20일 표결…美는 '휴전' 뺀 대안 제시
19일(현지시간) 유엔본부에 따르면 안보리는 20일 오전 팔레스타인 문제를 포함한 중동 상황을 의제로 회의를 열어 알제리가 제출한 결의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알제리가 제출한 결의안 초안에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에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휴전을 요구하고 팔레스타인 주민의 강제 이주 거부, 모든 당사자에 대한 국제법 준수 요구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상임이사국인 미국이 알제리 제출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 방침을 밝혀 표결이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앞서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지난 18일(현지시간) 알제리가 안보리 결의안 초안에 대한 표결을 요청하자 즉각 성명을 내고 "미국은 초안에 담긴 사안을 지지하지 않으며 초안대로 표결에 부쳐진다면 채택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알제리 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 입장을 고수하는 미국은 인도주의적 휴전 요구 내용이 빠진 다른 대안을 제안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미국이 제출한 대안에는 휴전 요구 내용이 빠진 대신 팔레스타인 난민이 밀집된 라파를 향한 이스라엘군의 지상군 공격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안보리 결의는 15개 중 9개국 이상 이사국의 찬성이 필요하고 미국과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5개 상임이사국이 거부하지 않아야 한다.
미국은 앞서 안보리에서 제기된 휴전 촉구 결의안에 거부권을 두 차례 행사해 채택을 무산시킨 바 있다.
다만, 미국은 휴전 요구나 촉구가 아닌 인도주의적 교전 중단 및 인도주의적 지원 확대를 촉구하는 결의안 2건에 대해선 거부권을 행사하는 대신 기권을 선택해 채택을 용인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무소속 당선되면 복당 장예찬의 자신감…과거 사례 보니[뉴스설참]
  • 'AI 제왕' 엔비디아, 2.5% 급등…알파벳 제치고 시총 3위 올라
  • 선진국인줄 알았는데…뉴욕 지하철, 슈퍼볼 행사, 텍사스 교회 '1일2난사'
  • 손흥민·이강인 '불화설' 제보자, 클린스만·정몽규일 수도…日 매체서 나온 '강한 추측'
  • 저게 내 차 외제차 키 맡기더니 트럭 몰고 줄행랑…먹튀에 음주운전까지 했다
  • 슈퍼볼 우승 축하 100만명 모였는데…총격사건 사상자 22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