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한총리, 전공의 사직 등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회의!

한총리, 전공의 사직 등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회의

시간:2024-03-29 18:12:5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지식 읽기:221次

한총리, 전공의 사직 등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회의

김영신 기자
김영신 기자기자 페이지

어제 대국민담화서 자제 요청…의료계 "대재앙 맞을 것" 강력 반발

의사집단행동 관련 대국민 담화문 발표하는 한덕수 총리
의사집단행동 관련 대국민 담화문 발표하는 한덕수 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대정원 증원 필요성 및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우정 법무부 장관 대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한 총리,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2024.2.18 kjhpress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한 의사들의 집단행동 예고에 19일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오전 9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한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이날 한 총리 주재 회의에서 의료계 집단행동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환자 불편 방지 등 대책을 논의한다.

광고

의료 인력 확충을 포함해 지역의료 강화, 의료사고 부담 완화, 필수의료 수가 확대 등 '4대 필수의료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한 계획도 점검할 예정이다.

현재 보건복지부가 의사 집단행동 관련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의사단체는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집단행동을 예고하며 의료 현장 혼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대한의사협회(의협)는 17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투쟁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인턴·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의 사직도 줄줄이 예고돼 있다.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 등 이른바 '빅5' 병원 전공의들은 이날까지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부터 근무를 중단하기로 결정한 상태다.

한 총리는 전날 대국민담화를 통해 "의사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이 벌어지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며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삼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자제를 촉구했다.

그러나 의협은 한 총리 담화 직후 "의사들의 자율적인 행동을 억압하고 처벌하기 위한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며 "정부가 의대생과 전공의의 자유의사에 기반한 행동을 처벌한다면 의료 대재앙을 맞이할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shiny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尹 탄핵 들먹인 이재명… “강성층 결집” vs “중도층 떠날 것”
  • ‘테라’ 권도형, 미국서 죗값 치른다… 몬테네그로 법원, 송환 결정
  • 20대 부부의 일곱째…서울 중구 '출산지원금 1천만원' 첫 주인공
  • 보건노조 "전공의 이탈 대학병원서 간호사들이 의사 업무" 주장
  • 체제 변화 엔씨소프트, 신작 다양성
  • 바이든, 대선 앞두고 잇달아 학비 대출 탕감…젊은층 표심 겨냥(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