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8년 전에도 위약금 64억원 챙겼다…'투자의 귀재' 클린스만!

8년 전에도 위약금 64억원 챙겼다…'투자의 귀재' 클린스만

시간:2024-03-28 22:14:1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790次

8년 전에도 위약금 64억원 챙겼다…'투자의 귀재' 클린스만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경기장을 바라보고 있다. 뉴시스

위르겐 클린스만 한국 축구국가대표 감독이 1년도 못 채우고 경질되면서 대한축구협회가 그에게 지불해야 할 위약금 액수에도 관심이 쏠린다. 특히 8년 전 그가 미국 대표팀 감독에서 해임되면서 막대한 잔여 연봉을 챙긴 일도 재조명 받으며 비판이 일고 있다.

지난해 2월 말 한국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클린스만 감독의 계약 기간은 2026년 6∼7월 예정된 북중미 월드컵 본선까지였다. 이 계약에는 경질 시 잔여 연봉을 지급해야 한다는 조항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언론을 통해 알려진 클린스만 감독의 연봉은 우리 돈 29억원 안팎으로, 이를 고려하면 축구협회가 지급해야 할 금액은 70억원에 육박한다. 클린스만 사단의 코치진에게 줘야 할 돈까지 더하면 축구협회가 부담해야 하는 액수는 100억원에 달할 거라는 추산이 나온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은 16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임원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 앞에서 클린스만 감독 경질을 발표하면서 관련 질문에 “감독 해지 관련 사항은 변호사와 상의해야 한다”며 “제가 회장으로서 재정적 기여할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클린스만 감독이 계약 기간 중 경질되면서 잔여 연봉을 챙겨간 것은 처음이 아니다. 그는 2016년 미국 대표팀 감독으로 2018 러시아 월드컵 북중미 최종예선을 지휘했지만 멕시코전과 코스타리카전에서 2연패하면서 경질 위기에 놓였다. 당시 클린스만 감독은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두렵지 않다, 예선 조 1위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클린스만 감독은 결국 2016년 11월 해고됐다. 당시 2018년까지 계약기간이 남은 상태라 20개월간 잔여 연봉을 받아갔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미국축구연맹(USSF)은 당시 클린스만과 직원에 대한 전체 보상 비용(비현금성 보상 포함)이 620만달러(약 83억원)가 될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후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한 USSF 세금 신고서에 따르면 클린스만은 해임된 이후 실제 총 480만달러(64억원) 이상을 받았다. 이에 실직한 상태인 클린스만 감독은 미국 축구계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은 감독으로 기록되기도 했다.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전여친 집앞서 “데이트 비용 89만원 갚아”…유튜브 생중계까지
  • 구태 청산하겠다는 개혁신당의 집안싸움...“꼴사나워” “염치 없다”
  • 北 격해지는 말폭탄, 행동으로 옮길까... '적대국' 南 겨냥 무기는[문지방]
  • 與, '용핵관' 주진우 단수공천…대구는 주호영 등 대부분 경선
  • 중국, 통킹만서 새 '영해선' 설정…남중국해 확장 우려 커져
  • [날씨] 전국 강풍 동반 비…남부·제주 최대 100㎜ 이상 폭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