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전국 수련병원 10곳서 235명 사직서…‘의료대란’ 현실화 우려!

전국 수련병원 10곳서 235명 사직서…‘의료대란’ 현실화 우려

시간:2024-03-29 06:23:3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핫스팟 읽기:721次

전국 수련병원 10곳서 235명 사직서…‘의료대란’ 현실화 우려

10개 병원서 미근무 전공의 103명
사직서 수리한 병원은 아직 없어

‘빅5’ 전공의, 19일부터 사직서 제출
20일 오후 6시부터 근무 중단 계획
일부 병원 수술 연기·축소 조짐


16일 오전 서울의 한 병원 전공의 전용공간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등 ‘빅5’ 병원의 전공의들이 의대 증원에 반발해 집단사직하기로 하면서 전공의 집단사직이 전국으로 확산할 전망이다. 2024.2.16 연합뉴스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6일 전공의의 집단 사직서가 제출되거나 제출이 의심되는 12개 수련 병원에 대해 현장점검을 실시한 결과, 실제 사직서가 제출된 곳은 10곳이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6시 현재 이들 병원에서 총 235명이 사직서를 냈으나 이를 수리한 병원은 없는 상태다. 그러나 이날 실제로 근무하지 않은 전공의가 103명에 이르러 의료대란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졌다.

환자 수술 및 진료 규모가 가장 큰 이른바 ‘빅5’ 병원 전공의들은 오는 19일까지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 이후에는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 이들 병원에서는 진료과별로 사직서를 취합해 제출하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으며, 19일이 되면 정확한 사직 규모가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다.

●빅5 병원, 진료과별 사직서 취합 움직임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2.14 연합뉴스
일부 병원은 진료과별로 전공의들과 최대한 대화해 집단사직 사태가 벌어지는 걸 막는 데 힘을 모을 방침이다. 상급종합병원에서 주요 업무를 담당하는 전공의들이 대거 이탈해 현장에 공백이 벌어질 경우 의료대란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빅5 병원의 의사 인력 중 전공의 비율은 서울대병원 46.2%,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40.2%, 삼성서울병원 38.0%, 서울아산병원 34.5%, 서울성모병원 33.8%다. 의사 인력의 34~46%가 전공의로 채워져 있어 집단사직 여파가 클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인턴이나 전공의들이 제출하는 사직서는 진료과장을 거쳐 수련교육부로 넘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절차를 밟고 있어 ‘공식적으로’ 잡히지 않는 규모도 꽤 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집단사직을 예고하면서 벌써부터 수술 일정이 연기되거나 축소되는 등 ‘의료대란’이 일어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전국의 환자가 몰리는 빅5 병원 중 일부는 전공의 집단사직에 대비해 환자들의 수술과 입원 등을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경기도의 한 병원에서는 이미 암환자 수술이 연기된 사례가 나왔다. 경기북부 A병원과 환자 가족 등에 따르면 이 병원 B교수는 이날 오전 환자 C씨의 동의를 받아 20일로 예정됐던 수술을 연기했다.

폐암 4기인 C씨는 약 2년간 항암치료를 받다가 더 쓸 약이 없어 수술을 결정하고, 수술 하루 전인 19일 입원하기로 했다. C씨는 이날 병원에서 채혈 등 수술 전 마지막 검사까지 받았다.

●“전공의 집단사직 대비 수술·입원 조정 검토”

하지만 B교수와 C씨는 수술 당일 집단행동으로 전공의가 수술실에 들어오지 못하는 상황을 우려해 수술 날짜를 조정하기로 했다. C씨의 수술이 예정됐던 20일은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등 이른바 ‘빅5’ 병원의 전공의들이 근무를 중단하기로 한 날이다. C씨의 향후 수술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
대형 종합병원 셔틀버스 기다리는 시민들 - 1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수서역 앞 버스정류장에서 서울 시내 대형 종합병원 진료를 받으려는 환자와 이용객들이 병원 셔틀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2024.2.15 연합뉴스
이에 C씨의 아들은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 “환자 생명으로 자기 밥그릇 챙긴다고 협박하는 게 의사가 할 짓인가요”라고 하소연했다. 이 글에는 전공의 집단행동을 비판하는 내용의 댓글이 1000개 이상 달렸다.

A병원은 “전공의 집단행동 예고일에 B교수는 수술 2건이 예정됐고, 당일 수술 차질이 우려돼 불가피하게 일정을 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의대 상황대책반 구성…동맹휴학 대비

한편 교육부도 이날부터 의대 학생들의 집단행동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국립대병원 및 의대 상황대책반’을 구축하고, 전국 40개 의대와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해 대학별 학생 동향·조치를 상시 점검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또 오석환 차관 주재로 의대 교무처장들과 온라인 긴급회의를 열고 의대생 단체행동에 대응해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학사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아울러 대학 차원에서도 상황대책반 등 대응 조직을 마련해 긴밀한 협조가 이뤄질 수 있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교육부는 특히 학생들의 휴학 신청이 들어올 경우, 요건과 처리 절차를 정당하게 지켜 동맹휴학이 승인되지 않도록 학사 관리를 엄정히 해달라고 강조했다.

(책임편집:오락)

추천 콘텐츠
  • 'AI면 뭘 해도 되네'…아스테라랩스, 상장일 72% 급등
  • DCF의 디디픽 서비스, 동대문 의류 유통에 꼭 필요했던 혁신입니다
  • 폴 매카트니가 찾던 '그 기타'…50년 만에 돌아왔는데, 그 가치는?
  • 美 민간 달 착륙선, 우주서 교신·충전 성공...달 향해 순항 중
  • 20kg 감량한 여성의 비결… 다이어트 필수템 ‘이것’ 버렸다
  • 과기정통부, SW중심대학 신규 선정대학 현판증정식